[산업일보]
하지만, 발열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특수 카메라를 구입해야 할까? 사내 시설 관리자, 검사팀, 환경/보건 및 안전 담당자가 업무용으로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하고 있다면, 부가적으로 카메라를 구입해야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검사에 맞는 카메라 선택
열화상 카메라는 단기간에 사람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검사하는 기기이다.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할 경우, 검사 대상이 카메라의 시야각 이내에만 들어오면 원거리에서도 적외선(열)을 감지해 쉽게 이해가 가능한 이미지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검사 대상과 접촉하거나 가까이 접근할 필요가 없다.
또한, 용도에 맞게 교정이 완료된 FLIR 열화상 카메라는 각 이미지에서 사물과 사람의 표면 온도를 구분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온도 측정 값을 수천 개씩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을 갖춘 FLIR 열화상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피부 표면 온도와 온도 패턴의 변화를 감지하기 위한 비접촉식 스크리닝 도구로 사용된다.
실제로 FLIR는 미국 식품의약국에 등록돼, 피부 온도 상승 여부를 가늠하기 위한 부가적인 기기로 다양한 열화상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타부서에 열화상카메라 활용여부 확인
사내 시설 관리팀의 경우, 전기설비 및 건물 유지 보수 작업을 위해 휴대용 FLIR 열화상 카메라를 이미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혹은, 상태 모니터링, 조기 화재 감지, 또는 제품 품질 관리를 위해 고정식 자동 카메라가 설치돼 있을 수도 있다.
발열 검사에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하려면, 온도 측정을 위해 카메라가 교정돼 있는지, 여러 측정 값을 제공하고 선명한 이미지(240 x 180 픽셀 이상)를 제공할 수 있을 만큼 해상도가 높은지, 카메라의 감도가 피부 온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을 정도로 민감한지(최소 34°C ~ 39°C 범위에서 ± 0.5°C 이상)를 확인해야 한다. FLIR 카메라의 경우, Exx-시리즈, T-시리즈, A-시리즈 카메라가 발열 검사에 활용 가능하다.
검사(스크리닝)모드의 장점
Exx-시리즈, T-시리즈, 또는 A320 Tempscreen 카메라가 있다면, 발열 검사 모드인 FLIR Screen-EST™ 모드가 기본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바로 활용이 가능하다. 메뉴 시스템에서 활성화시킬 수 있는 Screen-EST 모드의 경우, 카메라 모니터(Exx- 또는 T-시리즈), 또는 컴퓨터(A320 Tempscreen)와 연결만 하면 실시간으로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검사(스크리닝) 모드에서는 검사를 받은 이용자들의 피부 온도 데이터를 샘플링해 샘플 평균 온도도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이 완료됐다면 측정 대상을 개별적으로 검사해, 측정된 온도를 평균값과 비교하면서 발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기능은 에어컨, 실외 온도, 시간 등 환경적 요인을 검사에 고려할 수 있게 도와준다.
열화상 카메라로 질병을 의학적으로 진단하는 것은 불가능
바이러스 감염이나 발열을 여부를 의학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열화상 카메라는 없다. 열화상 카메라는 의료 진단용 툴은 아니지만, 안전한 거리에서 발열 상태의 이용자를 선별한 다음, 2차적으로 의료진의 검진 필요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아울러, FLIR 열화상 카메라는 전체 그룹에서 발열 증상을 보이는 사람을 한 번에 선별하거나 카메라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까지 정확히 확인할 수는 없다. 발열 검사를 정확히 시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이용자를 개별적으로 카메라 앞에 세우고 초점을 조정해서 빠르게 화면을 확인함으로써 사람들이 계속 움직일 수 있게 해줘야 한다.
기존에 보유 중이던 FLIR 카메라를 사용하면 직원이나 고객이 붐비는 작업 공간에 들어가기 전에 이용자의 피부 온도가 높은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검사 시스템을 활용하는 조직은 임직원을 위해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작업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