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확대되는 중국 OLED시장, 국내 소재·부품 업체에 기회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확대되는 중국 OLED시장, 국내 소재·부품 업체에 기회

BOE Flexible OLED 패널 출하량 전년 대비 2 배 이상 성장

기사입력 2020-09-07 09:20:4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확대되는 중국 OLED시장, 국내 소재·부품 업체에 기회


[산업일보]
최근 BOE는 상반기 실적 발표를 통해 올해 Flexible OLED 패널을 지난해 대비 두 배가 넘는 4천만 대 이상 출하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에 향후 중국 업체들의 Flexible OLED 패널 양산이 본격화될 경우 OLED 와 공정용 Chemical 소재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하이투자증권의 ‘중국 OLED 시장 확대는 국내 소재, 부품 업체들에게 성장의 기회’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중소형 OLED Capa.는 중국 업체들의 공격적인 증설로 2019년 1천433 만㎡에서 2023년 3천만㎡ 규모까지 2배 가량 확대될 전망이다.

그 중 중국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전체 중소형 OLED 기준 2019년 24%에서 2023년 45%, Flexible OLED 내에서는 2019년 29%에서 2023년 50%까지 상승할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내 업체별 점유율은 BOE 가 38%, Tianma 와 Visionox 가 각각 19%, CSOT 가 1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에서도 BOE의 6 세대 Flexible OLED Capa. 규모는 올해 말 B12 신공장 증설이 완료되면 B7, B11, B12 각각 48K/월씩 총 144K/월 규모로 삼성디스플레이의 A3 공장 규모(135K/월)를 넘어서게 된다. 올해 BOE 의 Flexible OLED 예상 출하량 4천만 대를 기준으로 보면 현재 가동률은 정상적인 수율을 가정한다면 이론적으로는 약 15% 수준에 불과하다.

물론 아직까지 BOE 의 OLED 패널 생산 수율이 높지 않아 실제 가동률은 더 높다. 다만 수율이 낮을 경우 고객사에 실제 공급하는 물량 대비 더 많이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OLED
부품, 소재 업체들에게는 긍정적이다. 특히 중국 패널 업체들은 가동률을 높일수록 정부 운영 보조금 지원이 더 많아지는 정책 구조이다.

따라서 중국 업체들은 빠르게 가동률을 끌어 올리기 위해 더욱 더 공격적으로 Promotion 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중국 BOE 는 동급 사양패널 기준 삼성디스플레이 대비 60~70% 가격에 공급한다. 생산 수율을 감안하면 불가능한 가격대이지만 LCD 사례에서 보았듯이 중국 정부 보조금 지원 정책이 이를 가능케 하는 배경이다.

게다가 중국은 불량 패널이라 하더라도 이를 흡수하는 Black market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생산원가를 추가로 보전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기 때문에 수율 개선은 시간문제일 듯 하다.

하이투자증권의 정원석 연구원은 “LCD 주도권을 중국에 넘긴 한국 패널 업체들 입장에서는 OLED 산업에서도 고민이 깊어질 가능성이 높다. 정부 지원에 힘입은 BOE의 Flexible OLED 시장 점유율 확대 움직임은 국내 업체들에게 또 다른 위협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라며, “향후 OLED 시장까지 중국에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는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전략적 변화와 압도적인 기술 차별화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 연구원은 “중소형 OLED 시장에서 가장 앞서 있는 삼성디스플레이는 UDC, Foldable 등 다양한 신기술들을 통해 고객사들을 유인하고 적용 제품군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가동률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