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비철금속 품목들은 아시아장 초반부터 런던장 개장시까지 트럼프가 우세함에 따라 런던장 개장 직전 하락했다. 그러나, 이내 바이든의 승리가 예견되는 Polling이 실시간으로 전달되며 상승세를 보였다.
바이든 승리 시 경기부양책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달러가 하락한 점은 원자재 품목들 전반의 가격을 지지하는 요소로 작용했다. 바이든 당선 시 중국과의 관계회복을 위한 외교 정책이 시행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현재 경기회복세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에 추가적인 회복을 가져다줄 수 있기에 세계 최대 비철금속 수요자인 중국의 수요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거시경제적 요소들로 인해 4일 비철금속 품목들의 가격이 지지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바이든의 승리가 예상되는 상황이나, 한 기자가 상황을 묘사하듯 상황적 변수에 따라 누가 승리할 지 모르는 선거이기 때문에 선거는 "손톱을 물어 뜯게 하는" 상황이다. 이 와중에 나스닥은 4% 넘게 급등하고 있음을 미루어, 시장은 바이든의 승리를 예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투자자들은 총 네 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할 수 있다:
2번과 4번의 경우에는 바이든도 트럼프도 각자의 공약을 시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도래할 수 있기에 둘 중 누가 당선된다 하더라도 상원을 누가 차지하냐에 따라 시장의 반응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 이후 유동성 과공급으로 인해 각종 금융자산들이 급등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런 시장에서는 항상 변동성을 주의해야 한다.
현재 시장에는 바이든 당선 시 금융 자산들이 지지될 것이라 믿는 투자자들과 반대로 트럼프 당선 시 금융 자산들이 지지될 것이라 믿는 투자자들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에 대선 결과에 결정적인 순간이 도래한다 하더라도 이 결과에 따라 투자결정을 속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생각된다.
자료 : NH농협선물
본 자료의 내용에 의거해 행해진 일체의 투자행위 결과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