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최초로 ‘KEPCO 에너지자립형 스마트빌딩’으로 신축
김예리 기자|yr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내 최초로 ‘KEPCO 에너지자립형 스마트빌딩’으로 신축

지능형 통합제어로 건물에너지 소비량 51% 절감, 민간보급 확산 기대

기사입력 2020-11-05 16:17:4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내 최초로 ‘KEPCO 에너지자립형 스마트빌딩’으로 신축

[산업일보]
한국전력은 5일 인천 중구 운서동에 위치한 한국전력 영종지사 신축사옥에서 김종갑 사장,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 송호준 삼성SDI 전무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KEPCO 에너지자립형 스마트빌딩 준공식'을 개최했다.

'KEPCO 에너지자립형 스마트빌딩'은 한전의 에너지관리시스템인 K-BEMS를 기반으로 주차, 보안, 공조, 조명 등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제어 할 수 있는 똑똑한 제로에너지빌딩으로 이번 영종지사 신축사옥이 첫 준공인 셈이다.

영종지사 에너지자립형 스마트빌딩은 에너지자립률 62%를 실현해 에너지효율 1+++와 제로에너지빌딩 3등급을 획득했다. 3천㎡ 이상 업무용 건물 중 에너지자립률 국내 최고다. K-BEMS의 지능형 통합제어를 통해 건물에너지 소비량 51%를 줄일 수 있어 연간 전기요금 약 6천만 원 절감이 가능하다.

한전은 'KEPCO 에너지자립형 스마트빌딩'구축사업을 통해 그동안 개별로 관리됐던 건물 내 각종 시스템을 통합해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AI기반 분석기법을 적용해 건물별 에너지효율향상, 수요자원 관리 및 개별 기기의 고장까지 예측해 고객에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생각이다.

이번 스마트빌딩 구축사업에 참여한 한전과 삼성SDI 양사는 영종지사 신축사옥에 ESS 화재예방 및 ESS 충방전 최적제어 기술 개발을 위해 ESS 운영시스템을 구축했고, 개발된 기술과 사업모델은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산단 에너지플랫폼 구축사업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GO

국내는 물론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을 신속 정확하게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