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정보기기 솔루션 전문 기업 페트라이트(PATLITE)는 최근 발표자료를 통해 ‘NE-IL’ IO-Link 소형 표시등(이하 NE-lL 표시등)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NE-lL 표시등은 터치 센서 탑재 타입 선택이 가능하며, 표시등 상부에 커패시턴스(정전 용량식 터치센서)가 내장돼 있다.
스위치 대신에 점등 상태인 표시등을 터치해 상부에 신호를 보낼 수 있고, 작업 완료 입력이나 관리자 호출 등 직관적 조작에 활용할 수 있다.
IO-Link에 호환되지 않는 센서 등과 접속할 수 있도록 NE-lL 표시등에는 디지털/아날로그 입력을 탑재했다.
표시등이 I/O 허브로 기능해 현장에서 활용되는 장비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센서가 감지한 값에 따라 표시등의 색상을 변화시키면서 정보를 IO-Link 마스터에 전송할 수 있다.
단일 M12 커넥터로 전원 공급과 제어 배선이 가능하며, 복잡한 배선이나 전문지식이 불필요하다.
IO-Link 마스터에 연결된 장비는 마스터로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예비 부품의 리스트업과 유지 보수에 도움을 준다.
IO-Link 센서의 이상 등은 IO-Link 마스터를 통해 본 제품에 통보된다. 초기 단계에 현장의 이상을 파악하고 복구할 수 있으며, 정지 손실의 감소와 가동률이 향상된다는 게 페트라이트 측의 설명이다.
페트라이트 관계자는 ‘용도에 따라 표시 색을 7색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며 ‘‘이상 발생’이나 ‘작업 중’ 등 시각화하기 쉬운 색을 사용해 보다 직관적으로 상황을 판단, 대응할 수 있다. 점등∙소등을 판별하기 쉬운 유백색 렌즈 글로브를 채택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