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Machine Tool] 디엠지모리 “미래의 핵심은 자동화·디지털화”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Machine Tool] 디엠지모리 “미래의 핵심은 자동화·디지털화”

'21년부터 기후 중립적 제조…풍력·전기차·연료전지 연구할 것

기사입력 2020-12-17 07:00:2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공작기계 업계도 자동화와 디지털화를 구현하고 있다. 어플을 이용해 기계 작동 문제를 처리하게 되면서 A/S를 위해 길게 줄을 설 필요가 없어지고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프로세스 상태를 추적하는 서비스도 출시되고 있다. 디엠지모리(DMG MORI)는 이러한 디지털화와 자동화에 대한 투자가 코로나19와 같은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한다.

이 회사는 파트너십, 자동화, 디지털화의 미래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제조하는 기계의 대부분이 자동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자동화는 지속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성공을 보다 빠르고 경제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도구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 Robo2Go, 범용 어플을 장착한 PH Cell 팔레트 핸들링 시스템 등 기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선형 팔레트 시스템이나 WH Flex, Matris 모듈식 빌딩 블록 등 자유롭게 구성 가능한 자동화 모듈 등 확장성 높은 솔루션도 선보이고 있다. 이 회사가 말하는 자동화·디지털화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Machine Tool] 디엠지모리 “미래의 핵심은 자동화·디지털화”
▲ Robo2Go. TX 터닝센터의 세 가지 Robo2Go 솔루션은 실린더, 피스톤, 서포트 슬리브 및 교체 가능한 부싱을 처리한다. (자료 : 디엠지모리 코리아)

“디지털화, 단계적으로 진행하면 돼”

인더스트리 4.0과 함께 사물인터넷(IoT), 5G, 인공지능(AI), VR/AR 등 첨단기술의 발전은 제조현장의 자동화·디지털화·유연화를 촉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시스템이 구축되면 생산 공정 전반의 효율화는 물론, 신뢰성·민첩성·시장대응성이 높아지고 데이터를 통해 의사결정 속도도 빨라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또한 제조업이 직면하고 있는 인력난이나 성장 둔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도 말한다. 그런데 선도적인 제조기업 외에 대다수의 기업에서는 기존 생산시스템의 디지털화가 쉽지만은 않다. 디엠지모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수요기업과 함께 풀어가면서 디지털화를 진행하면 보다 성공적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디엠지모리는 디지털 제조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이 패키지는 사용자가 디지털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에 따르면, 디지털화 제안은 전체 작업 현장을 포괄한다. 예를 들면, 클라우드 기반의 플래닝 보드(PLANNING BOARD)를 사용하면, 엑셀을 사용하지 않고도 계획 프로세스를 작업 현장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다. 또한 튤립(TULIP) 시스템을 적용하면 프로세스 문서화, 품질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 데이터 분석, 조립 지침, 직원 교육 또는 기계 모니터링을 수행할 수 있다.
[Machine Tool] 디엠지모리 “미래의 핵심은 자동화·디지털화”
▲ 디엠지모리의 모노블록 엑셀런스 팩토리(monoBLOCK Excellence Factory) (자료 : 디엠지모리 코리아)

AGV를 통해 제조인프라 최적화 구축

조립공정을 자동화하기 위해 레일시스템이 아닌 무인 운반차(AGV : Automated Guided Vehicle)를 이용해 공간효율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까? 디엠지모리에서는 AGV 시스템을 도입해 생산성을 30% 높였다고 밝혔다.

디엠지모리의 모노블록 엑셀런스 팩토리(monoBLOCK Excellence Factory)는 분당 45mm의 속도로 조립프로세스를 따라 자동으로 이동하는 AGV가 핵심이다. monoBLOCK 5축 머시닝센터 전체 범위에서 모델을 생산할 때 한 모델 당 34주기를 기록한다.

이 회사에 따르면, 직원들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된 TULIP 어플로 정보, 사진 및 영상을 통해 각 조립 단계에서 지원받고 있다.

한편, 디엠지모리는 최근 ‘기후 중립–이산화탄소 중립–탄소 발자국’을 발표했다. 이 회사는 이러한 행보가 시작일 뿐이며 2021년 1월부터 원자재부터 고객 배송 단계에 이르기까지 녹색기계의 가치 체인은 이상화탄소 중립이 될 것이며 녹색기술 엑셀렌스 센터(Excellence Centers)에서 풍력과 전기자동차, 연료 전지 등을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