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그런포스는 최근 발표자료를 통해 에너지 효율, 성능을 개선한 CR185 펌프를 한국 시장에 신규 출시했다고 밝혔다.
효율 개선을 통한 에너지 비용 절감
펌프의 생애 비용을 따지면 초기 투자비용은 7%를 차지하고 유지보수 비용이 3%가량, 나머지 90%는 운전 비용, 즉 에너지 비용이다. 이번 CR185 펌프는 임펠러, 가이드 베인, 슬리브, 유입구, 토출구 등 모든 구성요소의 최적 설계를 통해 기존 그런포스 모델 대비 최대 10%까지 효율을 개선했다. 또한, 유량 및 양정의 확장을 통해 큰 산업단지나 초고층 빌딩에서도 대용량 수처리 및 급수 시스템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다. 이로써 기존보다 적은 수의 펌프만으로도 안정적인 펌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철저한 성능 검증을 위한 극한의 테스트
그런포스 신규 CR185펌프는 설계 검증을 위해 전체 펌프의 90%에 해당되는 부품에 1만 번 이상의 최첨단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 또한 소재, 생산 설비 등 모든 측면에 걸쳐 최첨단 기술이 적용돼 기존 모델에 비해 내구성이 좋다. 특히 이번에는 내압 테스트, 부식 테스트, 고온 테스트, 진동 테스트, 포장 및 운송 테스트 등,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실제 현장에 설치 및 운영을 통해 성능을 철저하게 확인했다.
그런포스 고압, 대용량 제품 라인업 완성을 위한 2021 출시 일정
그런포스는 기존 CR펌프의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그 성능을 크게 개선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CR 215, 255 제품군을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그런포스 CR 255은 50Hz 전원에서 정격 255m³/h가량의 유량을 가지며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60Hz 전원에서는 정격 유량 약 310m³/h, 최대 유량 340m³/h의 성능을 갖출 예정이다. 그런포스의 고압 제품군이 출시되면 약 400m의 최대 양정을 가지는 고압, 대용량 제품군이 완성된다. 즉 펌프 한 대로 약 1만명이 사는 마을의 급수를 해결할 수 있고 펌프 한 대의 최대 압력으로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높이(381m)의 물기둥을 세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