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반도체 산업, 글로벌 경쟁 격화 중…韓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은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반도체 산업, 글로벌 경쟁 격화 중…韓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은

진대제 스카이레이크 대표 “반도체 패권싸움 대비, 국가 차원 대비책 수립해야”

기사입력 2021-03-31 09:05:4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최근 자동차 업계 중심으로 반도체 수급 상황이 악화하고, 각국의 반도체 국수주의적인 반도체 굴기가 일어나면서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판도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 메모리 반도체 1위의 지위를 가진 한국이지만, 상대적으로 시스템 반도체는 약한 모습을 가진 만큼 반도체 산업에 대한 위기감을 갖고 국가 차원에서의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30일 오후 전국경제인엽합회(이하 전경련)가 주최한 ‘반도체 산업이 흔들린다 : 반도체 산업 패러다임과 미래’ 세미나가 전경련 콘퍼런스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서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반도체 수요는 급증할 수밖에 없어 우리 기업들에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도,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강국들의 반도체 산업 육성 경쟁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는 만큼, 과거의 성공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며 과감한 규제 혁신과 기술 및 인프라 확충, 인재 양성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도체 산업, 글로벌 경쟁 격화 중…韓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은
진대제 스카이레이크 인베스트먼트 대표

기조연설자로 나선 진대제 스카이레이크 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최근 반도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상당 기간 반도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빠듯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과거와 달리 반도체 슈퍼 사이클과 같은 손실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하며 “반도체 패권싸움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대비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조 연설 막바지 “영국이 증기기관을 만들어 400년간 세계를 제패한 것과 같은 생각으로 반도체에 투자한 것이니 앞으로 열심히 잘 해내라”는 과거 삼성전자 이병철 회장의 유훈을 전한 진 대표는 “우리나라의 반도체 산업이 계속 발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를 전하기도 했다.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위해, 국가 차원의 대비가 필요하다는 주장은 토론을 통해서도 이어졌다.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이사는 국가별로 반도체 공급 시설을 내재화하려는 노력이 진행 중이라 전하며 “반도체를 가진 나라가 그 나라의 경제적 영향력을 키운다”고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을 밝혔다.

반도체 산업, 글로벌 경쟁 격화 중…韓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은
(왼쪽부터) 강성철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선임연구위원,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이사, 홍대순 글로벌전략정책연구원장, 노근창 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장

이어 한국이 세계 반도체 시장의 약 20%를 점유하고 있지만, 전보다 경쟁 간격이 많이 좁혀지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한 안 전무이사는 “메모리 반도체는 적정한 시점에 투자가 이뤄지도록 대책이 마련돼야 하고, 핵심기술을 가진 기술자들을 특별 관리해 인재가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피력했다.

메모리 반도체 분야 세계 1위의 지위를 가진 한국이지만, 시스템 반도체 분야는 취약하다. 안 전무이사는 반도체 설계를 담당하는 팹리스(Fabless)의 발달이 약한 점이 시스템 반도체 분야가 취약한 이유라고 지적하며, 팹리스 발달을 위해 시스템 반도체를 사용하는 완성차 및 전자제품 업체와의 협력 필요성을 언급했다. 또한, 국가가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고급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 구조 변화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강한 반도체 제국을 꿈꿔야 한다”고 말한 홍대순 글로벌전략정책연구원장은 산업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고도의 반도체 외교술이 뒷받침돼야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기업의 경우, M&A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므로 관련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한 홍 원장은 “반도체가 무너지면 국가의 세수도 줄어든다. 국민들 또한 반도체 산업에 지속적인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