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中 중부지역, 경제 발전의 전략적 요충지…‘굴기’에서 ‘질적 발전’으로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中 중부지역, 경제 발전의 전략적 요충지…‘굴기’에서 ‘질적 발전’으로

중부 6성, 중국 경제성장의 안정적 지지대

기사입력 2021-09-04 11:52:0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후베이성, 후난성, 허난성, 안후이성, 장시성, 산시성 등 과거 농산품과 에너지 원자재 생산기지였던 중국 중부지역이 최근 경제 발전의 전략적 요충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중국 중부 6성, 중부굴기에서 질적 발전으로 전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7월 중국 국무원은 ‘신시대 중부 지역의 고품질 발전 추진에 관한 의견’을 발표하고, 중부지역 경제 성장을 위한 산업발전 비전을 제시하며 경제의 ‘질적 발전’에 의미를 부여했다.

中 중부지역, 경제 발전의 전략적 요충지…‘굴기’에서 ‘질적 발전’으로

중국 4대 권역별로 비교할 때, 중부지역은 가장 빠른 경제성장을 보이는 곳이다. 보고서가 2019년 코로나19 이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지역의 GDP 증가율을 비교한 바에 의하면, 해당 기간 중부 6성의 전체 GDP는 전년동기대비 7.3% 증가했다.

이는 서부지역(6.7%), 동부지역(6.1%), 동북지역(4.5%)보다 더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현재 중국 경제성장의 안정적인 지지대 역할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중부지역이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는 원인은 ▲임금 및 부동산 가격 급등 등 연안지역의 경영환경 악화로 기업들의 내륙지역 관심 증가 ▲보호주의의 확산으로 내수시장의 중요도 증가 ▲첨단 및 서비스 산업으로 중국 산업 체질 변화 ▲일대일로 물류 인프라 구축으로 인한 성장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보고서는 점차 중국 내에서 입지가 강해지고 있는 중부 6성 지역에 연안지역의 더 많은 공장 이전과 투자가 집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중국이 기존 중부지역의 경제발전 목표를 ‘굴기’에서 ‘질적 발전’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운 만큼, 향후 몇 년간 중부지역의 각 지방정부가 신흥 산업 등에 막대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며, 우리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고 현지 기업들과 선제적, 전략적 협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