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팩토리] 울랄라랩 강학주 대표 “미래 스마트공장, FMS가 중심 될 것”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스마트팩토리] 울랄라랩 강학주 대표 “미래 스마트공장, FMS가 중심 될 것”

분석보고서 기반으로 설비의 다운타임과 손실 최소화하는 설비예지보전에 주목

기사입력 2021-09-15 09:07:0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앞으로의 스마트공장은 파스(Paas) 또는 사스(Saas), 클라우드는 당연한 것이고, 미래에는 소량 다품종 생산에 대응하는 FMS(Flexible Manufacturing System)가 주류가 될 것으로 본다.”고 울랄라랩(ulalaLAB) 강학주 대표는 전망했다.

FMS가 구축된 공장은 유휴 라인 없이 최적화된 생산 운영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면, 고정된 제품만을 라인별로 생산하는 방식이 아니라 라인별 공정능력을 시스템 스스로 판단해서 자동으로 자재를 분배해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는 것.

강 대표는 FMS를 구축하는 것은 까다롭고 어렵기 때문에 아직 보편화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FMS가 구축된 공장은 제조 모델이 변동돼도 대응력이 높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스마트팩토리] 울랄라랩 강학주 대표 “미래 스마트공장, FMS가 중심 될 것”
▲ 울랄라랩(ulalaLAB) 강학주 대표를 최근 개최된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1(smart factory+automation world)에서 만났다.

울랄라랩은 FMS와 같은 복잡한 프로젝트를 비롯해 다양하고 광범위한 수요자들의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최근 MES, PLM 등의 스마트공장 솔루션 공급 기업들과 함께 스마트팩토리 파트너 그룹인 SPAG(Smart Factory Parnters Group)를 결성했다.

강 대표는 “고객을 100% 만족시키기 힘들고 큰 프로젝트를 개별 기업 단일로 수행하기도 벅찬 부분이 있다. 이에 SPAG를 통해 수요기업의 니즈에 대응할 방침이다. 현재는 14개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파트너사를 확대해 서로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등 역량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예지보전 통한 손실 최소화에 주목해
2011년 8월 설립한 울랄라랩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은 클라우드, 구독형 서버를 통한 '윔 팩토리(WimFactory)'이다.

이 솔루션은 제조 데이터의 수집부터 저장·시각화·분석·통계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실시간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품질관리, 불량관리, 생산관리, 설비 관리 등을 통해 실무자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 기반의 운영보고서를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다.

강 대표는 “현장 작업자나 경영진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은 손실률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다. 특히 설비로스를 낮추기 원하는데 기존에는 설비가 언제쯤 고장날 지 작업자의 감이나 추측에 의존했다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 적용된 이후에는 보고서를 기반으로 판단할 수 있어서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일례로, 전기를 사용한 결과만을 제공하는 단순 보고서가 아니라 전기량이 확대된 원인에 대해 머신러닝 분석알고리즘을 통해 객관화된 데이터를 분석한 보고서를 작업자가 받아서 설비의 정지 및 고장 전에 사전정비나 교체할 수 있도록 한다.”고 덧붙였다.

스마트공장의 구축방향 우선 결정 후 솔루션과 서비스 선택해야
최근 클라우드에 기반한 스마트공장 솔루션들이 무수히 쏟아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클라우드 제공 기업에 초점을 두고 어떤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기업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강학주 대표는 이러한 클라우드에 대한 고민보다 우선해야 할 것이 구축을 원하는 스마트공장의 형태와 예산이며, 이에 따라 사스화되어 있는 솔루션을 선택할지 파스화되어 있는 솔루션을 선택할지 결정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그는 “파스는 자원 자체를 모두 자체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로, 대기업이나 큰 기업에서 자체 서버를 클라우드화시켜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은 사스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이 서비스는 인프라는 동일하지만 DB는 분리한다. 즉, 인프라비용과 소프트웨어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1홀
FA, 로봇, 스마트팩토리
GO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