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드론산업…他 산업과 융합 확대
문근영 기자|mgy0907@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드론산업…他 산업과 융합 확대

노형욱 국토부 장관, “드론은 미래 핵심 먹거리”

기사입력 2021-12-17 09:05:3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드론산업…他 산업과 융합 확대
‘2021 제2회 대한민국 드론박람회(Korea Drone Expo 2021)'가 16일 서울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열렸다.

[산업일보]
‘하늘‧사람‧미래를 연결하는 드론’을 주제로 ‘2021 제2회 대한민국 드론박람회(Korea Drone Expo 2021)'가 16일부터 18일까지 일정으로 서울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개최했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최한 행사는 국내 드론산업 육성 성과와 드론 기술의 현주소를 확인하는 자리였다.

특히, 드론 제품과 서비스를 지역별로 구현한 사례를 소개하는 ‘드론 실증도시 통합관’,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UAM 특별관’ 등을 구성해 국내 기업이 개발한 다양한 드론 및 기술 등을 선보였다.

개막식은 노형욱 국토부 장관, 이현승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강 익수자 수색 및 구조, 임무 특화 드론 우수사례 구조물 점검, 무인교통관리(Unmanned Traffic Management, UTM)시스템 연계 다중 드론 배송 등을 시연했다.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드론산업…他 산업과 융합 확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노형욱 장관은 “현대 항공기술력의 결정체인 드론은 다른 산업과 융합을 가속화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폭을 넓혀가고 있다”며, “드론산업의 성장 속도가 빨라 2025년이면 전 세계 드론 시장 규모는 5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발맞춰 정부는 부가가치와 성장 잠재력이 있는 드론을 미래의 핵심 먹거리로 생각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노 장관은 “공공은 4천500여 개 이상의 드론을 운영하며 국내 드론산업의 빠른 성장을 위해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국토 조사, 인프라 점검, 배송 등으로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다양한 실증 지원 사업과 인프라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는 이 밖에도 드론 전용 시험장 3곳을 운영 중이며, 올해 33곳의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을 지정해 드론 비행의 실증을 돕고 있다.

노 장관은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국내 드론 시장은 4년 만에 7배 이상 성장했지만 세계 시장에서 K-드론이 가야할 길은 멀다”며, “정부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산업2부 문근영 기자입니다. 인공지능, 로봇, 환경 등 산업 분야의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