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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V TREND KOREA 2022, 국내 전기차 브랜드 선호도 높아졌다
김예리 기자|yrkim@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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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V TREND KOREA 2022, 국내 전기차 브랜드 선호도 높아졌다

전기차 구매 ‘최대 주행거리와 충전소, 가격, 구매보조금 순'으로 고려

기사입력 2022-03-15 11: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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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V TREND KOREA 2022, 국내 전기차 브랜드 선호도 높아졌다
설문 데이터 출처=‘xEV TREND KOREA 2022’ 사무국

[산업일보]
'나도 전기차를 구매해 볼까?"

전기차를 사려는 운전자들은 어떤 점을 고려하고 중요시 할까.

친환경 전기차 전시회 ‘xEV TREND KOREA 2022’ 사무국이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4일까지 성인남녀 2천98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전기차 구매 의향을 묻는 질문에 95%(1천994명)가 구매의사를 밝혔다.

특히, 3년 이내에 구입하겠다는 응답자가 59%(1천244명)로 전년 대비 33%나 높게 나타났다. 가장 높은 구매의사를 보인 시기는 ‘1년~3년(46%, 977명)’, ‘3년~5년(25%, 519명)’, ‘5~10년(14%, 295명)’이 그 다음을 따랐다.

최근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성을 갖춘 전기차가 출시되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국산 전기차의 상품력이 좋아지면서 구입의사가 높아진 걸로 분석했다.

전기차 선호도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구입 시 고려사항에 대한 질문에는 ‘최대 주행거리(29%, 579명)’와 ‘충전소 설치(21%, 425명)’, ‘차량 가격(18%, 369명)’, ‘구매 보조금(18%, 353명)’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조사처럼 ‘최대 주행거리’와 ‘충전소 설치’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지만 55%에서 50%로 비율은 줄어들었다. 반면 차량 구입에 직접요소인 ‘차량 가격’과 ‘구매 보조금’은 전년 대비 4% 늘어난 36%로 소비자들이 전기차 성능 향상에 따른 전체적인 가격 인상과 국가보조금이 점차 줄어들면서 경제적인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높아진 걸로 해석된다.

선호하는 전기차 브랜드 질문에 현대자동차(38%, 807명)가 2년 연속 선정되며 경쟁브랜드 대비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다음으로 기아(18%, 384명), 테슬라(17%, 349명), 제네시스(7%, 139명), BMW(5%, 99명) 순으로 나타나 국산 전기차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진 걸 알 수 있다.

전기차 이용 공공 에티켓 의식과 관련, ‘높다(23%, 489명)’와 ‘매우 높다(9%, 176명)’의 비율이 작년 ‘높다(18%)’와 ‘매우 높다(6%)’라고 답변한 비율보다 8% 높아지면서 전기차 이용 공공 에티켓이 좋아졌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낮다(17%, 362명)’와 ‘매우 낮다(7%, 146명)’라고 답변한 사람도 지난해 대비 7% 낮아졌다.

특히, 전기차 관련 대표 법안인 ‘전기차 충전 방해금지법’을 알고 있냐는 질문에 지난해(64%)보다 13% 높아진 77%(1,614명)의 응답자가 안다고 답해 전기차 에티켓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정책에 대해서는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확대(52%)와 전기차 구매보조금 및 세금 지원(31%), 전기차 운행 혜택(15%) 순으로 관련 정책이 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전기차 인프라 확대 관련해서는 충전시설 이용불편 해소(51%, 1,070명)가 가장 시급하고, 충전시설 확대(31%, 652명)와 충전소 안전(15%, 314명)이 강화되면 좋겠다는 답변을 했다.

xEV TREND KOREA 2022 사무국 관계자는 “5회째를 맞이한 전기차 선호도 설문조사를 진행하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과 구매의사가 매년 급속도로 늘어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설문을 통해 전기차 구매의사가 있는 소비자를 위한 정책 개발을 지원하고 xEV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 전기차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2018년부터 5회째 진행한 전기차 선호도 조사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해, 전기차 지원정책 마련 및 소비자 인식조사를 위해 기획됐다. 설문결과는 전기자동차 구매의사를 밝힌 소비자를 대상으로 결과를 도출해 환경부에서 친환경 자동차 정책 수립에 반영할 예정이다.

국내는 물론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을 신속 정확하게 보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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