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TAITRA와 SEMI가 공동 주최한 2022 Energy Taiwan 전시 행사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일정으로 타이베이 난강 전시 센터(TaiNEX 1) 1홀에서 개최됐다.
PV 타이완, 윈드 타이완, 스마트 스토리지 타이완, 이머징 파워 타이완 등을 포함한 5개전시회가 240여 기업과 1천 부스 규모로 열렸다.
이번 전시회는 역대 최대 규모로 전년 대비 43% 성장을 기록하는 성과를 냈다. 재생 에너지 및 순 제로 지속 가능성 솔루션에 대한 대만 최대의 무역 박람회인 이 전시회는 참가자가 이미션를 추구하는 글로벌 추세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구체화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플랫폼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TAITRA의 James C. F. Huang 회장은 '다수의 산업에 완전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 대규모 혁명으로의 전환을 비교했다. 에너지 시스템과 탄소 저감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지속적인 혁신뿐만 아니라 정부, 산업체,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환은 실제로 엄청난 도전이지만 투자와 성장의 상당한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올해의 5-in-1 엑스포의 승수 효과가 기술 혁신과 정부 자원 통합을 뒷받침하는 국제 협력 및 교류의 길을 열어줌으로써 참가자들이 잠재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현금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는 말을 전했다.
2022 Energy Taiwan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재생 에너지 산업의 리더를 초청했다. 전시회 규모, 특히 Smart Storage Taiwan은 전년 대비 100% 성장했으며 Wind Taiwan이 거의 40% 성장한 뒤를 이어 전시회 규모에서 상당한 성장을 볼 수 있다.
Smart Storage 대만은 에너지 저장 배터리, 스마트 에너지 저장 시스템, 스마트 전력망 및 전기 자동차 및 스쿠터용 충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방문자의 요구를 충족했다.
Wind Taiwan은 해외 개발자들의 열성적인 참여뿐만 아니라 대만 해상풍력 산업의 현지화 성과를 보여줬다. 이 전시회는 전기 시설, 수중 인프라, 해양 엔지니어링, 풍력 발전 단지 검사, 풍력 터빈 및 그 부품, 액세서리 및 제어 시스템에서 교육에 이르기까지 공급망을 위아래로 국내외 공급업체를 모두 초대했다.
올해 새로 추가한 두 전시회인 Emerging Power Taiwan과 Net-Zero Taiwan은 신흥 에너지원과 순 제로 배출에 대한 다양하고 자원이 풍부한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켰다.
신흥 전력 대만은 소수력 발전, 수소 및 지열 에너지에 중점을 뒀다. 대만 SHP Industries Alliance의 후원 하에 소규모 수력 발전 제품 및 시스템 공급업체 8곳을 보유하고 있다.
영국 사무소 타이페이와 대만 수소 및 연료 전지 파트너십은 영국-대만 수소 전시관을 공동으로 설립했다. Net-Zero 대만은 Delta Electronics, Shihlin Electric 및 Taiwan Carbon Asset의 녹색 에너지 거래, 탄소 인벤토리 및 국제 탄소 중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강조했다.
2022 Energy Taiwan는 독일, 영국, 벨기에,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국가관을 구성했다. 영국 국가관을 통해 해상풍력 산업의 11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벨기에 국가관은 벨기에 해양 클러스터(Belgian Offshore Cluster)에서 운영하며 해상 풍력 발전 기술 및 혁신을 전문으로 하는 8개 회사의 지원을 받았다.
핀란드관과 스웨덴관은 모두 대만 최대의 에너지 무역 박람회에서 첫 선을 보였다. 핀란드관은 환경 보호, 해양 및 파력 에너지 개발을 주도하는 세 개의 핀란드 회사로 구성돼 있다. 스웨덴관은 4개의 주요 부품 및 부품 제조업체와 에너지 산업의 필수 기술 공급 업체를 엑스포에 초청했다.
참가자들이 전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Sourcing Taiwan Online 2022—Cleantech가 엑스포 기간 동안 개최됐다. TAITRA의 63개 해외 사무소를 통해 초청된 국제 바이어들은 장래 거래를 위해 170개 이상의 세션에서 대만 기업들과 가상으로 만났다. 엑스포에서는 국제 포럼인 '기업을 위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새로운 글로벌 도전에 도전'을 개최한 것이다. 전 세계 전문가를 초청해 녹색 에너지, 지속 가능성 촉진 등 일련의 주제에 대한 기조 연설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