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PGA 시장, 에지컴퓨팅 애플리케이션…저전력·고속처리 요구에 대응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FPGA 시장, 에지컴퓨팅 애플리케이션…저전력·고속처리 요구에 대응

래티스, 새로운 FPGA 플랫폼 공개

기사입력 2022-12-06 16:26:3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프로그래머블 반도체) 시장이 에지컴퓨팅(Edge Computing) 애플리케션을 위한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기술 채택 등이 증가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GMI(Glabal Market Insights)의 FPGA 시장 규모 보고서에 따르면, 관련 시장은 2021년 60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2022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12% 이상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FPGA를 채택하는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해 공급기업들도 이에 대응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래티스 반도체(Lattice Semiconductor)는 6일 온라인을 통해 새로운 미드레인지 FPGA 플랫폼 ‘아반트(Avant)’를 발표했다.

이 플랫폼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를 엣지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전력효율성과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크기는 줄였다.
FPGA 시장, 에지컴퓨팅 애플리케이션…저전력·고속처리 요구에 대응
래티스코리아 이기훈 부장이 새로운 미드레인지 FPGA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래티스 미드레인지 FPGA 플랫폼 온라인 간담회 캡처)

래티스코리아 이기훈 부장은 “Avant-E FPGA는 전력 효율성, 첨단 연결성, 최적화된 컴퓨팅을 중심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데이터 처리 및 AI 등 에지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에 맞게 기능 세트와 결합함으로써 에지에서의 주요한 과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들은 저전력을 요구하는 동시에 빠른 속도의 구현도 원하고 있어서 구성 가능한 최대 25Gbps의 SERDES(직병렬 변환기), PCIe(PCI Express) Gen4에 대한 지원, 고성능 I/O, 그리고 LPDDR4 및 DDR5를 포함한 고속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보안의 요구를 반영해 차세대 암호화 기법인 양자 내성(Post-Quantum)을 지원하는 보안 엔진과 첨단 암호화 알고리즘을 탑재했다고 했다.

래티스는 Avant-E에 이어 2023년을 비롯해 향후 지속적으로 제품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