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령사회, 돌봄 로봇이 뜬다
황예인 기자|yee961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고령사회, 돌봄 로봇이 뜬다

치매 위험 노인 대상으로 두뇌 향상 콘텐츠 제공

기사입력 2023-06-02 14:13:2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고령사회, 돌봄 로봇이 뜬다


[산업일보]
고령화사회에 접어들면서 혼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늘어나고 있다. 고독사 등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어르신들을 돌봐줄 자동화 로봇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 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 '넥스트라이즈(NextRise) 2023, Seoul'에 참가기업으로 나선 (주)로보케어는 부스에 다양한 AI 기반 인지훈련 시스템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고령자 및 치매의 위험이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로봇을 이용한 두뇌 향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는 로보케어 박광식 부장은 “뇌 기능 활성화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며 노인분들의 인지기능을 강화시킨다”라고 설명했다.

고령사회, 돌봄 로봇이 뜬다
로보케어 관계자가 인지훈련 시스템을 직접 시연하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기능이 탑재돼, 사용자의 목소리 인식에 따라 해당 장소로 이동할 수 있고, 일정 스케줄을 입력하면 약 먹는 시간 및 병원 예약 날짜 등을 체크하고 알려주기도 한다.

이 외, AI 기능을 통한 사용자와 로봇 간 연속 대화도 가능하다. 이에 대해 박광식 부장은 “독거노인들의 말동무가 돼주면서, 외로움을 해소시켜주고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견인한다”라고 전했다.

그는 로봇 산업 동향 및 전망에 대한 질문에 “계속해서 로봇산업이 떠오르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아직 로봇이 메인 산업으로 자리 잡히진 못한 듯하다. 하지만 현재 1인 1스마트폰 시대를 마주한 것처럼 머지않아 1인 1로봇 시대도 다가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산업계 및 생태계 관계자들이 의미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이번 전시회는 오늘까지 진행된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