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자동연주 기능 시스템이 탑재된 무인 피아노가 코엑스(COEX) '스마트테크코리아2023(SMART TECH KOREA 2023, STK 2023)'에 전시돼 참관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실제 악기를 활용한 음악교육 관련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는 A 업체 관계자는 부스에 비치된 무인 피아노에 대해 “학생들의 곡 연주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고, 보다 더 흥미롭게 접근하기 위해 제작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이후 관계자는 피아노 스스로 연주되는 과정을 몸소 시연했다. 일단 키보드 기능이 탑재된 양 끝 건반을 눌러 원하는 곡을 선택 했더니, 그 즉시 피아노 건반이 악보에 맞춰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였다.
보통 피아노 연습 시, 한 손씩 따로 연주하는 훈련 방식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곤 한다. 이에 관계자는 “해당 무인 피아노는 양손뿐만 아니라 한손 자동 연주가 가능해 그에 맞게 연주자는 반대 손으로 함께 맞춰보며 곡을 학습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 연주에 대한 리듬, 억양, 안정감 등을 평가하는 기능을 담고 있어, 자신의 점수를 확인하고 랭킹에 올릴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고 얘기했다. 강사들은 해당 평가 기능으로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수월히 관리할 수 있다.
그는 “디스플레이를 결합한 음악교육 솔루션을 통해 현재 굳혀있는 교육계 경쟁의식을 완화하고,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적극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얘기했다.
한편, 지난 28일 개최된 이번 전시회는 내일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