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에너지 수급은…
김성수 기자|ks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에너지 수급은…

기사입력 2024-04-15 07:08:3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에너지 수급은…

[산업일보]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2차관은 현지시간 13일 밤 11시(한국시간 14일 오전 5시) 이란이 이스라엘을 향해 공격 드론과 미사일을 이용한 공습을 전격 감행함에 따라 14일 오후 2시 정부유관기관과 긴급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석유·가스 등 에너지 수급 및 가격, 수출입 및 공급망 등을 중심으로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이번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은 국제 원유 가격, 물류, 공급망 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평가된다.

산업부와 정부유관기관들이 모여 긴급 점검한 결과, 현재까지는 석유·가스, 수출입, 공급망 등 우리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됐으나, 향후 최악의 상황이 전개되더라도 밀도있게 대응할 계획이다.

석유·가스의 경우 현재까지 국내 원유, LNG 도입에 차질은 없는 상황이며, 중동 인근에서 항해 또는 선적 중인 유조선 및 LNG 운반선도 정상적으로 운항 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수출입의 경우도 현재 우리 물품의 선적 인도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어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했다. 원유·가스 이외에는 중동 의존도가 높은 공급망 품목은 거의 없는 상황인 것으로 정부는 판단했다. 난연재로 쓰이는 브롬 등 일부 중동 고의존 석유화학제품의 경우도 국내 생산 및 대체 수입이 가능해 국내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향후 사태 전개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국제 유가 및 한국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대응책을 강구하는 등 상황 관리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남호 2차관을 팀장으로 하는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석유·가스, 무역, 공급망 등 각 분야별로 산업부 소관국과 유관기관이 각 분야별 비상대응팀을 가동해 상시 소통하고 일일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 날 회의에서 최남호 2차관은 “정부는 유관기관, 업계와 함께 사태 추이를 면밀하게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하며, “상황 전개에 따라 단계적으로 대응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GO

산업 관련 정책과 동향을 전달하기 위해 여러분과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