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켓 판형 열교환기 도입, 아파트 난방 효율성 개선
기사입력 2024-08-28 13:49:24
[산업일보]
알파 엔지니어링 김세호 대표는 최근 부천시 한 아파트에서 노후된 쉘앤튜브 열교환기를 가스켓 판형 열교환기로 교체해 난방 효율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설치된 쉘앤튜브 열교환기는 장기 사용으로 성능이 저하됐고, 복잡한 설치 과정과 잦은 유지보수가 문제로 지적돼 왔다. 주민들은 난방 효율이 떨어지면서 불편을 겪었고, 아파트 측은 쉘앤튜브 열교환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 외에는 뚜렷한 해결책이 없었다. 또한, 쉘앤튜브 열교환기는 2년마다 압력 용기 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가스켓 판형 열교환기는 이러한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
알파 엔지니어링의 제안으로 해당 아파트는 한국알파라발(주)의 가스켓 판형 열교환기로 교체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열을 지역 난방 네트워크에 전달할 수 있었고, 지역 난방수 온도를 낮춰 난방 효율을 높였다. 가스켓 판형 열교환기는 설치가 간편하고 공간 절약이 가능하며, 빠른 유속으로 장비 청결 상태를 유지하고 안정적인 열 전달을 지원한다.
알파 엔지니어링은 기술 지원과 ROI 도구를 활용한 비용 절감 분석을 통해 쉘앤튜브 열교환기와 비교한 가스켓 판형 열교환기의 난방 비용 절감 효과를 구체적인 데이터로 제공, 아파트 관리자가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했다.
전기·전자, 반도체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