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냉난방비 줄이고 소득은 챙기고’… 아이솔라-모닥불에너지, ‘햇빛소득마을’ 맞손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냉난방비 줄이고 소득은 챙기고’… 아이솔라-모닥불에너지, ‘햇빛소득마을’ 맞손

태양광·히트펌프 패키지 보급 협약… 에너지 자립과 탄소 저감 ‘두 토끼’

기사입력 2026-01-28 15:38:0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냉난방비 줄이고 소득은 챙기고’… 아이솔라-모닥불에너지, ‘햇빛소득마을’ 맞손
아이솔라에너지와 모닥불에너지 업무협약식(MOU) 현장/좌측부터 모닥불에너지 이창섭 대표, 아이솔라에너지 윤석규 대표

[산업일보]
마을 공동시설과 주택에 태양광 발전소와 고효율 히트펌프를 함께 설치해 ‘에너지 소득’을 올리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건물 태양광 솔루션 기업 아이솔라에너지와 청정 열에너지 기업 모닥불에너지는 27일 서울 아이솔라에너지 본사에서 ‘햇빛소득마을 전국 확산을 위한 태양광+히트펌프 보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윤석규 아이솔라에너지 대표와 이창섭 모닥불에너지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태양광으로 전기 만들고 히트펌프 냉난방 해결
두 기업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태양광+히트펌프 패키지’를 전국 마을에 확산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아이솔라에너지가 마을 공동시설 지붕을 리뉴얼해 태양광 발전소를 짓고 개별 주택에는 자가용 태양광을 설치하면, 모닥불에너지는 여기서 생산된 전기를 활용하는 고효율 히트펌프를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주민들은 태양광 발전 수익(햇빛소득)을 얻는 동시에, 기존 화석연료 보일러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냉난방을 해결할 수 있어 실질적인 소득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상수원 보호구역부터 시작… 정부 정책과 ‘박자’
사업의 첫 타깃은 상수원 관리 지역 내 마을들이다. 토지 이용 규제로 개발이 제한된 이들 지역에 ‘수계 관리 기금 주민 지원 사업’과 연계해 설비를 보급함으로써 에너지 자립 마을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추진 중인 ‘히트펌프 보급 활성화 방안’과도 궤를 같이한다. 정부는 도시가스가 들어가지 않는 지역에 마을 단위 히트펌프 보급을 지원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아울러 아이솔라와 모닥불에너지는 태양광 발전량과 히트펌프 효율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통합 모니터링 플랫폼을 구축해 데이터 기반의 에너지 관리를 지원할 방침이다.

윤석규 아이솔라에너지 대표는 “독보적인 지붕 리뉴얼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민들이 안정적인 소득을 올리는 모델을 만들겠다”며 “농어촌 공동체의 에너지 전환을 이끄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섭 모닥불에너지 대표는 “히트펌프는 탄소 배출과 냉난방비를 동시에 줄이는 핵심 기술”이라며 “데이터 검증을 통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깨끗하고 경제적인 열에너지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