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5월 엔지니어상 왕윤호·이한백씨 선정
나미진 기자|mijindami@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5월 엔지니어상 왕윤호·이한백씨 선정

기사입력 2012-05-13 00:01:4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5월 엔지니어상 왕윤호·이한백씨 선정
왕윤호 한라공주(주) 상무


[산업일보]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박용현)는 국내 최초로 신냉매(HFO-1234yf)를 이용한 차세대 에어컨 시스템을 독자 개발한 한라공조(주) 왕윤호 상무와 산업부산물을 활용해 에너지 저감형 저흡수 인공경량골재를 개발한 선일공업(주) 이한백 연구소장을 이달의 엔지니어상」5월 수상자로 선정했다.

대기업 부문 수상자인 한라공조(주) 왕윤호(王潤澔) 상무는 23년간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국산화 개발에 전념해온 엔지니어로서 국내 최초로 신냉매(HFO-1234yf)를 이용한 차세대 에어컨 시스템을 독자 기술로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달의 엔지니어상 5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왕 상무는 2006년 발효된 유럽연합(EU) 냉매규제 법규로 인해 새로운 대체 냉매시스템 개발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국내 최초로 HFO-1234yf 냉매를 이용한 친환경 에어컨 시스템 개발에 성공해, 유럽연합으로부터 냉매리크 인증(E11)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환경 규제가 심화되고 있는 유럽시장의 수출 기반을 마련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유럽 및 일본 자동차업체로부터 약 5,500억원 규모의 에어컨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직수출 확대를 통한 국가 무역수지 개선에 크게 공헌했다.

또한, 에어컨 냉매를 이용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냉각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해 약 364억원 규모로 독일 BMW의 전기자동차에 에어컨을 공급할 예정이며,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의 기술경쟁력을 입증하는 데 크게 공헌했다.

왕 상무는 최근 3년 동안 13개 해외 차종에 에어컨 시스템을 수출하는 등 해외 매출 기반을 확고히 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34개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등록하는 등 원천기술 확보와 국산 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86년에 설립된 한라공조(주)는 자동차용 공조제품 전문 제조업체로써 ‘새로운 가치창조로 사람과 세상을 행복하게 하는 회사’라는 기업 비전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품질확보, 고객만족 경영을 실천해 고객과 소비자로 해금 신뢰와 사랑을 받는 회사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중소기업 부문 수상자인 선일공업(주) 이한백 연구소장은 20여 년간 시멘트·콘크리트 고강도화 및 고기능화, 친환경 건축재료 개발에 전념해 온 엔지니어로서 산업부산물을 활용해 에너지 저감형 저흡수의 친환경 건축재료 제조기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달의 엔지니어상 5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소장은 폐유리와 바텀애시를 재활용해 에너지 저감형 저흡수 인공경량골재를 만드는 기반기술을 확보했고 특히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인공경량골재를 대체할 수 있어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에 크게 공헌했다.

폐유리의 열분해 특성과 에너지발현 물질을 함유한 바텀애시를 주원료로 활용함으로써 소성온도가 기존의 1200~1300℃에서 20~30% 정도 저감된 800~900℃에서 소성제조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성형체 표면에 무기질의 폐유리분말을 코팅해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수분 흡수율이 천연골재 수준인 5% 이하로 제어할 수 있어 국내 경량골재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기술자립화를 통해 선진국 수준으로 제조기술을 도약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 소장은 현재, 에너지 저감형 저흡수 인공경량골재개발과 관련해 2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특허등록 3건과 특허출원 3건을 했다. 이러한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패시브하우스(Passive House) 건축물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건축물외벽 건재용 단열재 및 열교차단재(Thermal Bridge Breaker)를 개발하고 있다.

선일공업(주)은 1983년 설립돼 (초)고강도 콘크리트 및 특수 콘크리트 제조분야에서 특화된 기술을 가진 콘크리트(레미콘) 제조 전문회사로써 안성휴게소(하행선)와 유기농 비료공장인 남도농산을 운영하고 있으며 친환경 건축재료 사업화를 통해 자연친화적이고 환경친화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달의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해 국가경쟁력 및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해 산업기술 인력의 자긍심을 제고하고 현장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2002년 7월부터 시상해오고 있으며,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엔지니어를 선정,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과 트로피 및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