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FTA 날개 달고 중소기업 세계로 날다
천주희 기자|cjh2952@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FTA 날개 달고 중소기업 세계로 날다

내수中企, 자사브랜드로 미국·EU 시장개척

기사입력 2013-10-13 00:04:2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FTA 날개 달고 중소기업 세계로 날다
10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개최된 'FTA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 에서 수상자와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앞열 왼쪽 세번째부터 안현호 무역협회 상근부회장, 김재홍 산업부 차관, 한정화 중소기업청장, 박해철 중기중앙회 본부장)


[산업일보]
한국무역협회 FTA무역종합지원센터(센터장 안현호)는 10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중앙회와 공동으로 '2013 FTA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중소기업의 FTA 활용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함으로써 신시장 개척 및 수출확대를 위한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총 83개 중소기업의 FTA 활용 성공 사례와 71건의 대학(원)생 FTA 활용 아이디어를 접수하고 기업부문은 대상, 최우수상 3건, 우수상 10건을 선정해 시상하고, 대학(원)생 부문은 대상과 최우수상을 각각 1건씩 선정해 시상했다.

기업 부문에서는 FTA로 인한 가격경쟁력 향상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 자사브랜드를 달고 미국, EU 수출시장 개척에 성공한 데코리아제과(주)가 대상을 수상했다. 동사는 한·미FTA 발효로 미국 내 대형 유통망 입점에 성공해 매출 증대되자 제조시설을 증설하고 무역전담부서를 만들어 신규 고용을 창출하는 등 FTA가 기업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 밖에도 원재료를 국내산으로 전환해 FTA를 활용하거나 원산지 기준을 충족하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FTA를 적극 활용하려는 노력이 돋보인 사례들, CEO의 관심과 전사적인 협업체계 구축, 협력사에 대한 지원 등으로 FTA를 활용하기 위한 경영 환경을 조성한 사례들, 시장특성에 맞는 디자인 개발과 적극적인 해외마케팅이 FTA로 인한 가격경쟁력 강화로 빛을 본 사례 등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수상작으로 선정되지는 못했으나 우리나라의 FTA Hub를 활용하기 위해 생산기지 이전을 검토하거나 진행하고 있는 사례들도 접수돼 향후 이들 기업의 가시적인 FTA 활용 성과가 기대된다.

대학생부문에서는 인하대학교의 박지민 외 2명이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발효시 베트남을 글로벌 생산거점으로 하는 FTA 활용 가상모델을 제안해 대상을 수상했다.

안현호 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은 우리 중소기업들이 FTA를 활용해 수출확대에 성공한 여러 사례들이 다른 기업들에게 귀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며, "FTA무역종합지원센터도 앞으로 우수 활용사례를 적극 발굴해 홍보하고 중소기업들의 FTA 활용 애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산업2부 천주희 기자입니다. 서울과 수도권 일대 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를 가지고 여러분 곁에 다가서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