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성과에 비즈니스 입힌다

산업부·대구시, ‘2014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 공동개최

[산업일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 이하 산업부)와 대구광역시(시장 권영진)가 주요 산업기술 연구개발(이하 R&D) 성과물과 사업화·투자 동향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14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이 이달 11일부터 13일까지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렸다.

‘2014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은 산업기술 R&D 관련 최대 규모의 전시회로, 11일에 황규연 산업부 산업기반실장,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홍지만 국회의원 등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막식을 열고 3일간의 일정을 진행했다.

개막식에 앞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대구 신서혁신지구 신청사 완공을 축하하고, 성공적인 대구지역 안착을 기념하는 개청식이 열렸다.

‘2014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은 국내 199개 R&D 수행기관이 참여해, 산업부 R&D 사업의 주요 성공사례를 선보였다.

전시관은 ‘이달의 산업기술관’, ‘미래산업선도관’ 등 7개로 구성돼, 신산업·주력사업·소재부품 등 산업분야 기술은 물론, 에너지 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분야 기술까지 총 1,200개 기술들을 전시했다.

대표적인 전시품으로는 세계 최초 18인치 플렉시블·투명 디스플레이, 국내 최초로 사업화에 성공한 환자맞춤형 인공관절, 스마트폰을 이용해 무선원격제어와 고장진단 등의 차량관리가 가능토록 한 전동승용완구가 선보였다.

더불어 운전자 및 보행자에게 시각 신호를 전달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교차로 알림이’,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선택적으로 포집하는 기술 등이 있다.

또한 ‘R&D, 비즈니스를 만나다’ 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되는 이번 행사 취지에 따라 정부주도의 연구개발성과가 실제 기업의 사업화로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부대행사가 꾸며졌다.

이를 위해 사업화 촉진 및 투자확대의 장으로 ‘R2B(R&D to Business) 컨퍼런스’를 개최해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한국부품소재투자기관협의회, 기술보증기금 등 연구개발 사업화 지원 기관과 함께 토론형식으로 사업화·투자 정보를 기업들에게 전달하는 ‘비즈니스 토크 콘서트’가 열렸다.

전시회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사업화에 대한 평가와 컨설팅을 소셜 스튜디오 형태로 제공하는 ‘맞춤형 기업 상담 방송’, 중소기업의 투자 상담, 판로확보, 특허권 지원 등을 위한 ‘1:1 Biz Meeting’ 등의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또한 산업기술 문화 확산을 위해 일반 참관객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부대행사도 열렸다.

성공한 기업인들이 ‘나의 R&D 도전’이라는 주제로 일반청중들에게 성공스토리를 소개하는 ‘R&D 소통·공감 콘서트’, 대구지역 초·중·고·대학생들을 초청해 행사장을 관람토록 하는 ‘현장체험학습’을 준비했다.

또한, 가족 단위 또는 대학 동아리 단위로 기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격투/댄스/마라톤, 레고 체험 교실, 라디오 키트 경진대회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제8회 테크마니아 페스티벌(세대 공감 기술체험)을 진행했다.

한편, ‘2014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은 이 행사의 주관기관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대구이전을 계기로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렸다.

산업부는 그동안 수도권에서만 개최해오던 동 행사의 최초 지방개최를 통해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이 지역사회에 뿌리내리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산업부 R&D 과제에 대한 지역 기업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함은 물론, R&D 성과 우수기업들과 지역 기업 간 협력 증대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동주최인 대구시는 전시회 참가기업 등을 대상으로 대구국가산업단지,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대구지역 산업단지에 대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열고 전시장 내에 대구지역 스타기업 전시관도 운영함으로써 이 행사를 계기로 대구지역의 R&D 기반과 성과를 홍보했다.

황규연 산업부 산업기반실장은 “산업부는 산업기술 R&D를 통해 창조경제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미래의 우리 먹거리 산업 육성을 적극적으로 이끌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R&D의 투자효율성과 생산성 제고를 위해 연구개발 성과물과 기술사업화의 연계를 보다 강화하는데 ‘2014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이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홍보영 기자 papersong@kidd.co.kr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