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인터넷 인프라스트럭처용 고성능 타이밍 솔루션 전문기업인 실리콘랩스(Silicon Labs)는 서버, 스토리지, 스위치 등 데이터센터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새로운 PCI 익스프레스 (PCIe) Gen1/2/3 팬 아웃 버퍼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Si5310x/11x/019 PCIe버퍼제품군은 현재시장을 주도하는 x86마더보드 및 서버시스템용으로 설계됐으며, 업계에서 가장 전력효율적인 팬아웃 버퍼제품으로서 실리콘랩스의 PCIe 타이밍 포트폴리오를 확장시켰다. 새로운 PCIe 버퍼 제품들은 출력 카운트 옵션을 폭넓게 선택할 수 있으며 x86기반 서버/스토리지 마더보드 설계의 98% 사용을 보장한다.
수년 동안, 데이터센터 장비제조업체들은 선도적인 x86 CPU 및 칩셋 공급 업체가 승인한 PCIeGen3 버퍼를 제공하는 공급업체가 한정적인 제한이 있었다. 기존의 PCIe 버퍼는 전력소모가 많은 정전류 출력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기술은 출력 당 외부 터미네이션 저항 4개 이외에 레퍼런스 저항 1개를 요구함에 따라 BOM(bill of materials)이 증가한다. 전력소모 및 냉각비용이 데이터센터 설계에서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최상의 에너지 효율을 제공하면서 엄격한 x86보드스펙을 준수할 수 있는 부품을 찾고 있다. 실리콘랩스의 Si5310x/11x/019 제품군은 시장을 선도하는 x86 CPU 및 칩셋공급업체로부터 검증을 받았고 우수한 기술지원조직으로부터 지원받는 저전력, 표준 준수형의 PCIe 버퍼제품으로 장비제조업체에게 공급된다.
기존 마더보드설계의 90% 이상은 정전류 출력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PCIe 버퍼를 사용한다. 기존의 시장요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Si53019 PCIe 정전류 버퍼는 기존 솔루션 대비 30% 더 낮은 전력으로 완전히 검증받은 드롭-인(drop-in) 호환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전보다 전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리콘랩스의 Si5310x 및 Si5311x는 업계 최저 저전력 PCIe 버퍼 제품군을 실현시키는 혁신적인 푸쉬 풀 출력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이 디바이스들은 현재 정전류 버퍼보다 60% 더 적은 전력을 소모하면서 출력 당 필요한 외부 저항의 숫자를 감소시켜, 외부 부품수를 현저히 감소시키고 PCB(printed circuit board) 설계를 단순화시킨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정전류 디바이스대신에 실리콘랩스의 19개 출력인 Si53119 푸쉬풀 버퍼를 사용함으로써, 개발자는 거의 1와트 전력을 절약할 수 있으며 39개의 외장부품을 제거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Si5310x 및 Si5311x 푸쉬풀 출력디바이스들은 하이퍼스케일(hyperscale) 서버 및 스토리지마켓을 겨냥하는 새로운 ARM®기반 SoC를 사용하는 시스템 설계를 위한 최적의 PCIe 타이밍솔루션이기도 하다. x86기반 설계와 유사하게 서버 및 스토리지 마켓용 ARM기반 SoC플랫폼은 주요 시스템 데이터버스 및 인터커넥트로서 PCIe를 사용한다. 시스템급 전력효율이 하이퍼 스케일 아키텍처의 주요 가치제안이기 때문에, 새로운 Si5310x 및 Si5311x 푸쉬풀 출력 디바이스들은 CPU의 아키텍처와 상관없이 모든 서버 및 스토리지 플랫폼 설계를 위해 이상적으로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