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파리·브뤼셀 지하철 5천 대 공급… SEW, 96% 효율 에스컬레이터 감속기 'EK 시리즈' 국내 출시
김성수 기자|ks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파리·브뤼셀 지하철 5천 대 공급… SEW, 96% 효율 에스컬레이터 감속기 'EK 시리즈' 국내 출시

15년 이상 무교체 베어링 수명·특허 윤활 시스템 탑재… "공공 인프라 안전성 강화"

기사입력 2025-11-07 16:40:1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파리, 브뤼셀, 베이징 지하철 등 전 세계 주요 공공 인프라에 이미 5천 대 이상 공급된 에스컬레이터 전용 감속기가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됐다. 산업용 모터 및 드라이브 기업 SEW 유로드라이브(SEW-EURODRIVE)는 에스컬레이터와 무빙워크 전용 감속기 'EK 시리즈(EK Series Gear Units)'를 국내에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이 제품은 최대 96% 이상의 고효율, 저소음 운전, 고신뢰성 설계를 갖춰 공공 인프라의 안전성과 에너지 효율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파리·브뤼셀 지하철 5천 대 공급… SEW, 96% 효율 에스컬레이터 감속기 'EK 시리즈' 국내 출시

EK 시리즈의 핵심 경쟁력은 공공 인프라에 맞춘 내구성이다. 베어링 수명은 14만 6천 시간 이상을 보장하며, 합성 윤활유(CLP PAO VG320)를 표준 적용해 15℃~+50℃의 폭넓은 온도 범위에서도 15년 이상 교체 없이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

또한, SEW가 자체 개발한 특허 윤활 시스템을 적용해 고속단 베어링의 윤활 문제를 해결, 윤활유 사용량을 최대 20% 절감하고 오일 수명을 연장했다. 500rpm 이상의 입력 속도에서도 정격 부하 운전이 가능하며, 5~25Hz의 저속 운전 조건에서도 출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해 에스컬레이터의 장시간 연속 운전에 최적화됐다.

공공장소에 맞춘 저소음 설계도 특징이다. 59~62HRC 경도의 정밀 연삭 기어와 SEW 독자 기어 설계 기술로 고속 및 저속 운전 모두에서 진동을 최소화해 승객이 체감하는 소음을 줄였다. 하우징은 구상흑연주철(SG Cast Iron)로 제작됐으며, 유한요소해석(FEA)을 통해 강도와 내구성을 검증, 산업 표준을 상회하는 구조적 신뢰성을 확보했다.

이 제품은 낮은 출력축 구조와 컴팩트한 하우징으로 제한된 설치 공간에도 장착이 용이하다. SEW의 모듈형 시스템(Modular System)을 기반으로 감속기, 플랜지, 모터를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어 상업용 및 공공용 시설 전반에 적용된다. EK87부터 EK127까지 4가지 사이즈로 구성되며, 5.5~37kW의 출력 범위를 지원한다.

SEW 유로드라이브의 EK 시리즈는 이미 파리 메트로 11·16호선, 호주 퀸즐랜드 CRR, 브뤼셀 메트로, 중국 시안·난징·선전·베이징 지하철 등 세계 주요 공공 인프라 프로젝트에 5천 대 이상 납품돼 기술력을 입증했다.

산업 관련 정책과 동향을 전달하기 위해 여러분과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