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소비가전 및 모바일 기기용 IC의 선도 공급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www.st.com)는 최신 소형 마이크로폰과 집적 연결되어 저가의 소형 스피커 또는 손상된 스피커에서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오디오 프로세싱 칩을 출시했다.
오디오 설계 엔지니어는 이 칩을 적용하여 뛰어난 사운드 품질을 달성하면서 크기는 소형화한 오디오 제품을 구현할 수 있다.
신제품 오디오칩의 제품명은 STA321MP이며, ST의 SoundTerminal? 오디오 IC 제품군에 새롭게 추가되었다. 표준 마이크로폰 입력 이외에도 MEMS 디지털 마이크로폰용 인터페이스가 내장된 것이 특징이다. MEMS 마이크로폰은 크기가 작고 LCD나 전력 소자들에서 생기는 잡음에 대해서 민감성이 낮기 때문에, 스마트폰 같은 다기능 제품에 이상적이다. STA321MP는 MEMS 마이크로폰을 직접 연결할 수 있으므로 부품 수를 줄이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STA321MP에는 2차 MEMS 입력이 있기 때문에 초소형 센서와 연결하여 스피커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오디오 설계엔지니어가 ST의 특허 기법이 적용된 동적 사운드 최적화 (active-sound shaping)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스피커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동적 사운드 최적화는 프로세서가 스피커의 왜곡이나 손상을 자동으로 보정함으로써 과구동된 스피커, 콘이 찢어지거나 움직임이 제한된 스피커로도 고품질 오디오 성능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STA321MP는 3세대 SoundTerminal IC로서, 향상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한다. 오디오 설계자들을 위해 MEMS 기반 시스템을 위한 포괄적인 개발 키트와 APWorkbench 그래픽 개발 환경을 지원한다. APWorkbench는 SoundTerminal 제품을 즉각적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동적 사운드 최적화 을 설정하기 위한 기능들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