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3D프린팅의 현 주소를 살펴볼 수 있는 리포트가 발행돼 관계자들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3D프린팅 정보 커뮤니티 3D다아라 (http://3d.daara.co.kr) 에서 ‘3D프린팅 트렌드 리포트: 1차 국내 3D프린팅 경험 및 인식’(이하 3D프린팅 리포트)을 배포했다.
㈜산업마케팅의 3D프린팅 사이트인 3D다아라에 의해 작성되는 3D프린팅 트렌드 리포트는 국내 3D프린팅 관련 산업 동향과 시장 환경 파악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 위한 자료로 2015년 6월 부터 실시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조사(828건), 3D프린팅 관련 업체 인터뷰(86건)를 기본으로 작성됐다.
특히 3D다아라에서 발행하는 3D프린팅 리포트는 CCL라이센스를 적용해 교육, 학술은 물론 상업적인 용도로도 사용을 허용하는 오픈라이센스를 적용해 국내 3D프린팅 산업에 광범위한 활용이 기대된다.
이번 리포트는 6월~7월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진행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으며 이번 1차 발행을 시작으로 국내 3D프린팅 산업의 기초 통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3D다아라는 산업 종합 미디어그룹 ㈜산업마케팅의 3D프린팅 전문 사이트로, 3D프린터 정보는 물론 각종 3D프린터 사용자와 업체의 활용 사례부터 국내외 최신 3D프린터 뉴스, 3D프린터 업체들의 홍보를 위한 무료홍보플랫폼, 3D프린팅을 활용한 개인 및 기업의 사업을 위한 전문출력소 안내까지 3D프린팅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 커뮤니티 포탈 사이트이다.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엑스포, TCT Asia, 부산국제기계대전, 한국기계전 등 각종 3D프린터 및 관련 전시회 공식 미디어로 지정돼 있다
일반 응답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828건과 업체 인터뷰 86건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번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6.5%가 ‘3D 프린터에 관심은 있으나 경험은 없다’고 답변했다. 그 뒤를 ‘3D 프린터를 사용해 봤다’, ‘3D 프린터를 소유하고 있다’ 등이 각각 뒤를 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41.5%는 ‘3D 프린터를 이용한 제품생산’을 희망하고 있었으며, ‘관련 비즈니스’, ‘시제품 제작’ 등으로 사용희망분야를 드러내 3D 프린터를 산업현장에서 직접 활용하기를 원하는 이들이 상당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3D 다아라에서 조사한 3D 프린터 활용에는 3D프린팅 관련 경험과 관련해 사람들이 인식하는 3D프린팅은 어떻게 발전할지까지 경험과 인식에 대해 다루었으며 향후 2차 리포터에는 3D프린터 제품에 대한 통계를 다룰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