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중소기업 경제활동 지원 ‘정상외교’ 활용하라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소기업 경제활동 지원 ‘정상외교’ 활용하라

기사입력 2015-12-30 13:54:5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실제 코막중공업은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200억 원에 가까운 손실을 입어 법정관리 대상에 지정됐으나 경제사절단에 참가하게 되며 기업 신뢰도를 회복하고 재기에 성공했다.

또한 한국워터테크놀로지는 기술에 자신감이 있었으나, 중소기업이라는 간판으로 인해 해외진출에 난항을 겪어 오던 중 경제사절단에 참가하며 사업파트너의 의구심을 잠재웠고, 추진하고 있던 중국 사업이 급물살을 탈 수 있었다.

KOTRA와 경제외교성과확산협의회는 정상외교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상외교 경제활용 5계명’을 발표했다.

정상외교 경제활용 5계명에는 ▲1:1상담회를 위해 꼼꼼하고 철저히 준비하라, ▲뛰어난 제품이지만 인지도가 낮다면 정상외교 홍보를 적극 활용하라, ▲계약추진이 지연되면 바이어를 초청해 계약체결을 유도하라, ▲신생기업도 주저 말고 경제사절단에 참가하라, ▲정부와 유관기관 등의 지원제도를 꼼꼼히 살펴라 등이 포함된다.

KOTRA와 경제외교성과확산협의회는 정상외교 성공사례집 ‘대한민국 중소기업, 경제 국가대표로 함께하다’를 발간하고 사절단 기업들의 성공비법을 소개했다. 이 사례집엔 해외서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이 ‘경제사절단원’이라는 공신력을 활용해 일궈낸 해외 진출 성공사례 30건이 수록돼 있다.

과거에는 대통령 해외 순방에 동행하는 경제사절단이 대기업 위주로 구성됐고 중소기업들이 참여하더라도 인지도가 낮아 성과 창출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부터는 사절단 참가 기업들에게 현지 바이어와의 1:1 수출상담을 주선하는 프로그램을 최초로 도입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를 확대했다.

윤원석 KOTRA 정상외교경제활용지원센터장은 “이번 사례집이 세계를 무대로 사업을 펼치고 싶은 우리 중소기업들에게 정상외교를 활용해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