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행슬러가 AX73을 출시함으로써 자사의 ATEX-등급 앱솔루트 로터리 인코더에 대한 광학 및 마그네틱 기반의 제품군을 모두 완비할 수 있게 됐다.
행슬러(Hengstler)의 새로운 ACURO® AX73은 간편한 설치와 높은 정밀도, 컴팩트한 크기를 갖추고 있다.
위험한 환경조건에 사용되는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인코더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가장 우선적으로 내폭성이 고려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 행슬러(Hengstler)의 ACURO® AX73은 가스 및 탄진 폭발 보호 요건에 해당하는 ATEX 및 IECEx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이 첨단 광학 인코더는 윈치, 크레인, 드릴 및 다른 석유 및 가스 산업 장비는 물론 페인트 설비, 석유화학 시설, 보틀링 설비, 정곡기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여러 다른 기능들도 제공한다.
케이블 라우팅 및 최종 인코더 설치를 각기 다른 단계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AX73의 연결 컨셉이다. 이는 배선을 미리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 시 비용이나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게 행슬러 측의 설명이다.
행슬러는 9일자 보도자료에서 케이블을 간단하게 언플러그한 다음, 대체 인코더를 연결할 수 있어 긴급 서비스도 더욱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고 대부분의 석유 및 가스 플랫폼은 40m 이상의 무겁고 번거로운 케이블을 사용하기 때문에 AX73 디자인은 TCO(Total Cost of Ownership)를 절감하려는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유지보수 측면의 혁신은 커넥션 후드에 단 2개의 나사만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동급 인코더들은 6개 또는 심지어 8개의 나사를 사용하는데다, 부식 방지 성능이 충분하지 않아 해체 시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반면 AX73은 방진, 방수, 내부식 성능을 제공하는 특허받은 특수 나사를 사용하고 있다.
고유의 정밀성 또한 ACURO AX73의 또 다른 유익한 특성이다. 이 광학 스캐닝 시스템은 정밀도나 매끄러운 속도 조절이 필요한 분야에 높은 정확도의 22bit 해상도의 센서 신호를 제공한다. 이러한 정확도에도 불구하고, 이 인코더는 충격이나 진동, 외부 자기장에 탁월한 내성을 갖춘 견고한 디자인으로 구성됐다. 또한 이 장치는 IP67 보호 등급의 스테인리스 스틸 하우징을 갖추고 있으며, Ex-등급의 -40°C에서 +70°C에 이르는 주변온도 범위를 제공한다.
AX73은 행슬러가 지난해 출시한 AX65의 대형 버전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하우징 직경이 76mm로 여전히 다른 경쟁 제품 보다 작다. 이는 공간 절감형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 디자이너들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가치를 제공한다. 현재 공급되고 있는 AX73은 SSI, BiSS-B, BiSS-C, Profibus 인터페이스로 주문이 가능하다.
AX73이 출시됨에 따라 행슬러의 ACURO-Xproof 앱솔루트 샤프트 인코더 제품군은 완벽한 제품라인을 구성하게 됐다. 새로운 AX73 및 AX65는 특수 장착 시스템이 제공되며, AX70 및 AX71 앱솔루트 인코더는 물론, RX70 및 RX71 증분식 제품들도 통합 케이블과 함께 공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