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2회 IEEE 로봇자동화학회 4족보행로봇챌린지, 요코하마서 개최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제2회 IEEE 로봇자동화학회 4족보행로봇챌린지, 요코하마서 개최

기사입력 2024-02-22 10:03:0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제2회 IEEE 로봇자동화학회 4족보행로봇챌린지, 요코하마서 개최
이해를 돕기위한 이미지(사진=산업일보 DB)

[산업일보]
국제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 로봇자동화학회(RAS)가 주관하는 제2회 4족보행로봇챌린지(QRC)가 오는 5월 13일부터 17일까지 국제로봇자동화학술대회(ICRA 2024)에서 개최한다.

일본 요코하마 퍼시픽 컨벤션 플라자에서 열리는 IEEE RAS QRC는 2022년 IEEEE RAS 이사회에서 4족보행로봇을 활용한 자율로봇기술 선도를 위해 로봇챌린지대회 위원회(Competition Committee) 위원장인 문형필 교수가 제안해 승인을 받은 대회다. 2023년 5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제 1회 대회에서 MIT, IIT, CMU 등 글로벌 유수의 대학 팀들이 참가했고 한국의 KAIST가 우승해 국내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이번 대회에서는 다양한 환경에서 4족보행로봇의 자율보행 기능을 평가한다. 특히 복잡한 바닥 환경에서의 이동 성능 뿐만 아니라 숨겨진 문자를 찾아내는 등의 추가적인 자율적 수행 기능도 평가한다.

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예선은 다음달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 성균관대 리빙랩에서, 본선은 5월에 열리는 ICRA 2024에서 진행한다.

대회위원회 위원장인 성균관대 문형필 교수는 “로봇 기술의 미래를 모색하고 AI와의 연계를 통해 자율적인 로봇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중요한 대회"라며 "로봇 기술의 발전과 자율형 로봇 기술의 혁신을 촉진하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로봇의 새로운 혁신을 목표로 새롭게 대회 운영사로 선정된 ㈜팀그릿은 미국, 유럽 등 세계 전역에서 인터넷을 통해 한국의 4족로봇에 접속해 원격경기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팀그릿이 사전 공개한 원격 인터페이스를 연동시킨 참가자들은 본인들의 로봇을 원격 서비스로 업그레이드해 본선 경기에 참가할 수 있다.

팀그릿 측 관계자는 “세계 최고의 로봇 석학들과의 교류를 통해 분산된 지역에서 특정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 다양한 로봇들을 위한 AI 발전에 도움이 되고 싶고, 로봇 서비스 생태계를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1홀
FA, 로봇, 스마트팩토리
GO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