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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산업, '12.1/4분기 세계시장 50% 수주
나미진 기자|mijindami@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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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산업, '12.1/4분기 세계시장 50% 수주

드릴쉽, 가스선, 탱커류 수주 주도

기사입력 2012-04-24 0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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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산업, '12.1/4분기 세계시장 50% 수주


[산업일보]
지식경제부(장관:홍석우)와 한국조선협회에 따르면, ‘12.1/4분기 국내 조선산업은 전세계 선박발주량의 50.7%(193만CGT)를 수주하며 세계1위(수주기준)를 지속 유지했다.

선박공급과잉, 전세계 경기회복 둔화, 유럽재정위기에 대한 우려 등의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전세계 선박발주량은 전년동기대비 58.9% 하락(380만CGT)했다.

선종별로는 ‘11년이후 원유·가스 등 자원개발과 관련된 LNG선, 해양지원선, 탱커 등이 꾸준히 발주됐다.

벌크선 및 컨테이너선은 선박공급과잉 심화 및 전세계 물동량 감소 등에 따라 지속적인 발주감소 추세를 보였다.

국내 조선산업은 드릴쉽·FPSO·LNG FSRU 등 해양플랜트, LNG선·LPG선 등 가스선, 탱커 등의 대부분을 수주하며, 불황기에서도 국내조선산업의 글로벌경쟁력을 재확인시켰다.

1/4분기 전세계 발주된 FPSO(1척, 20억$), LNG FSRU(1척, 2.8억$), LNG선(9척, 19.3억$) 전량을 수주했으며 드릴쉽 4척 중 3척(16억$)(*브라질 자국발주 1척), 탱커의 66%를 수주했다.

선박발주 침체에 따라 ‘12.3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이 ‘11년말대비 약 10% 감소(11,241만CGT)한 가운데, 국내조선산업은 8.1% 감소한 3,564만CGT 수주잔량(전세계점유율 31.7%)을 유지했다.

불확실한 해운시황과 선박금융 환경하에서도 ’12.1/4분기 국내조선산업은 123억달러(잠정치, 전년동기비 약 25%↓)의 수출액을 달성했다.

고부가가치 선박수출이 활발했던 전년과 달리, ‘08.下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조선불황 및 저(低)선가 시기에 수주한 선박이 인도됨에 따라 전년대비 수출물량 및 수출액 하락세를 보였다.

한편 2/4분기도 1/4분기와 유사한 수준의 수출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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