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모바일 앱 개발자와 자동차 업체 간 원활한 협업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와 텔레매틱스용 소프트웨어 플랫폼 분야의 선도기업인 QNX 소프트웨어 시스템즈는 모바일 앱 개발자들과 자동차 업체들 간 보다 효율적인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QNX CAR™ 2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용 HTML5 SDK를 발표했다.
그동안 앱 개발자들에게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매력적인 신규시장으로 인식돼 왔고, 자동차 업체들 역시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위한 앱 개발자들의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두 산업 간의 기술표준 등이 상이해 협업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었다.
QNX 소프트웨어 시스템즈가 발표한 HTML5 SDK는 자동차 환경에 최적화된 오픈 소스 BlackBerry® WebWorks™ 프레임워크의 확장을 통해 앱 개발자들이 TML5, CSS3, 자바스크립트와 기타 오픈 표준들에 기반을 둔 기능이 풍부한 차량용 앱을 만들고 테스트하고 패키지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뿐만 아니라 차량용 디바이스와 하드웨어에 액세스가 가능한 특화된 API를 제공해 그동안 난제로 여겨졌던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차량에 적용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해당 API들에는 HVAC, GPS 및 멀티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클래스를 비롯해 QNX CAR 2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타 서비스들이 포함된다.
HTML5 SDK는 신속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에뮬레이터를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그들의 앱이 실제 자동차 내에서 어떻게 장착되고 기능하는지를 사전에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에뮬레이터를 활용해 자바스크립트 디버깅, HTML DOM 검사, 자동화된 테스트, 스크린 해상도 에뮬레이션 등을 웹 브라우저 방식으로 실행할 수 있다. 즉, 모바일 앱 개발자들은 실제 자동차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접속하지 않고도 프로그램을 테스트할 수 있게 된다.
개발자들이 재컴파일을 하지 않고도 앱을 보고 수정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간단하게 소스코드를 수정하고 브라우저에 있는 새로고침 단추만 누르면 된다. 시뮬레이터는 수천 명의 모바일 개발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오픈소스 BlackBerry® Ripple 에뮬레이터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한편, QNX 소프트웨어 시스템즈는 가상의 마켓플레이스를 만들어 개발자들이 자신들이 개발한 QNX CAR 2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마켓은 앱 개발자들과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함께 일할 수 있는 공동구역을 제공하며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자신의 브랜드에 가장 적합하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미리 검토할 수 있도록 해준다.
QNX 소프트웨어 시스템 차량용 제품 마케팅 매니저인 앤디 그리츠(Andy Gryc)는 “HTML5는 앱 개발자들이 모든 주된 모바일 플랫폼을 겨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공통어가 됐다. 그러나 지금까지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이런 풍부한 앱, 컨텐츠와 개발자 재능의 흐름에 다가갈 수가 없었다. QNX CAR 2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용 HTML5 SDK는 이 모든 것을 바꿔 놓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명했다.
이어 “모바일 개발자와 자동차 제조업체는 공통된 플랫폼을 통해, 그리고 모바일 플랫폼의 빠른 개발과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가속화시킨데 공헌을 한 오픈 표준을 통해 더욱 의미 있는 관계를 맺기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QNX CAR 2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은 매우 정교한 맞춤형 차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기 위해 설계된 선통합 소프트웨어로, ‘CES 2012’ 최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QNX CAR 2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은 현재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에서의 사용을 위해 엄선된 자동차 제조업체와 1차 협력업체들에 의해 테스트 중이며, 오는 12월 출시된다. HTML5 SDK와 가상 마켓은 2013년 1분기에 자격을 갖춘 개발자들에게 개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