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ams(지사장 이종덕, www.ams.com)가 고도로 정밀한 AS8515 데이터 수집 프론트엔드 기반의 완벽한 자동차 지능형 배터리센서(IBS) 구동형 레퍼런스 설계를 출시했다.
IBS 설계는 기존의 AGM(납축) 배터리뿐 아니라 최신 리튬이온 인산 자동차 배터리의 충전량(SOC)과 건전상태(SOH)를 모니터하는 데 적합하다. IBS의 프론트엔드부 측정은 전압, 전류, 그리고 보드상 온도를 동시 정밀 측정한 후 디지털 출력을 하는 AS8515로 제공된다. 이러한 여러 가지 12V 배터리 환경의 출력 테이터는 보다 정확한 판독을 위해 후지쯔(Fujitsu) ARM Cortex-M3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의해 처리된다.
개발 키트의 일부분으로 가용되고 충분히 문서화된 레퍼런스 설계는 자동차 IBS 시스템 관련 제조업체에 의해 마치 상용 제품처럼 사용될 정도로 양산 준비가 돼있다. 경쟁사에서 제공되는 시스템 패키지형 고정된 설계와는 달리 ams의 레퍼런스 디자인은 사용자가 직접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 또한 제공한다.
ams의 IBS 레퍼런스 디자인과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쿨롱 계산법과 부하 전류가의 5A이상 변이로부터 생기는 배터리 임피던스 계산을 통해 전하량 상태를 산출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ARM Cortex-M 시리즈를 포함해 개발자의 선택에 따른 어떠한 마이크로컨트롤러든 쉽게 포팅될 수 있다.
AS8515는 오토모티브 시스템에서 IBS 센서모듈이 LIN 환경에서 종속장치로서 동작할 수 있도록 칩 내부에 LIN트랜스시버를 내장 집적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레퍼런스 디자인에는 ams에서 제공되는 GUI를 통해 개발자가 직접 센서 모듈의 환경을 설정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LIN 컨트롤러와 USB 컨트롤러를 포함한 별도의 LIN 마스터 보드를 함께 제공한다.
ams의 자동차 사업부 부사장이자 총괄 매니저인 번드 게스너(Bernd Gessner)는 “경쟁사의 IBS 시스템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자들이 공급자의 솔루션에 포함된 오래된 마이크로 컨트롤로만 쓸 수밖에 없도록 고정된 설계에 국한시키고 있다”며 “이에 반해 ams 솔루션은 개발자가 개발시스템에 계속해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최신화할 수 있도록 검증된 별도의 센서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사보다 우위에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