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환경디젤택시 도입, 연료비절감 효과 기대 가장 커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친환경디젤택시 도입, 연료비절감 효과 기대 가장 커

택시 이용자 ‘늦은 시간 승차거부’ 불만 가장 커

기사입력 2014-11-02 07:17:2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친환경디젤택시 도입, 연료비절감 효과 기대 가장 커


[산업일보]
자동차 정보 및 분석 사이트인 클린디젤마케팅연구소(blog.naver.com/cleandiesel)가 내년 9월, 국내 디젤택시 도입을 앞두고 345명을 대상으로 ‘친환경 클린디젤 택시 도입 및 저탄소협력금제’에 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친환경 디젤택시 도입으로 가장 기대되는 점을 묻는 질문에는 ▲연료비절감을 통한 택시비 안정이 62%로 가장 많이 차지했으며, 이어 ▲친환경택시의 등장(25%), ▲디젤기술의 향상(12%) ▲성능 등 퍼포먼스의 향상(1%) 순으로 나타났다.

택시업계 경영 및 운영 측면에서 바라는 개선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차량 연료효율 개선으로 인한 연료비 절감(74%)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차량 내부 품질 개선(11%), ▲택시 구입 차량의 가격 인하(9%), ▲차량 성능 개선을 통한 퍼포먼스 향상(6%)이 그 뒤를 이었다.

평소 택시에 대해 바라는 개선사항으로는 ▲늦은 시간 승차거부(36%), ▲택시기사 불친절(29%), ▲안전운전 불감증(19%), ▲차량 내부의 불쾌한 냄새(16%) 순으로 나타났다.


또 저탄소협력금제 유예(2020) 정책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45%를 차지, 정책에 대한 이해가 폭넓게 이뤄지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찬반 결과는 ▲국산차를 지나치게 보호하기 위한 정책으로 국산 디젤차 기술의 발전을 저해할 것이라는 응답이 32%를 차지했고, ▲수입 디젤차에 유리한 정책으로 도입 시기를 연기한 것은 잘한 것이라는 응답은 23%에 그쳤다.

이번 조사를 통해 디젤택시의 경우 유로 6기반의 친환경디젤택시 도입으로 유류비 절감을 통한 택시업계에 대한 경영호조 및 택시 이용자의 택시비 인하 등에 대한 기대감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차량은 소비자에게 부담금을 부과하여 전기차 등 친환경 미래차 개발에 지원한다는 저탄소협력금제에 대해서는 2020년까지 유예된 정책에 대해 찬성보다는 반대가 많아 정책 결정이전에 대중의 생각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