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독 [2월 기계장터] 계절적 비수기 불구, 거래 활발

오는 4월 대규모 산업전시회 앞두고 기계산업 '꿈틀'

[2월 기계장터] 계절적 비수기 불구, 거래 활발

[산업일보]
전통적으로 설 연휴 기간인 2월은 기계시장의 비수기로 불린다. 그러나 이 기간동안 고액단위 거래장비 건수가 감소했을 뿐, 온라인 거래 활동성은 꾸준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계산업의 실거래현황을 알 수 있는 B2B 마켓 ‘다아라 기계장터’에 따르면 계절적인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건설중장비/농기계와 공작·금속/플라스틱가공기를 많이 찾은 것으로 조사됐다.

올 겨울 각종 개발사업이 일시 위축되는 현상을 보였지만 최근 날씨가 풀리면서 기계장비를 사고파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 산업 전반에 대한 ‘경제회복 신호탄’이 아니냐는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2월(1월20일~2월22일) 한달 간 가장 많은 거래가 이뤄진 기계는 PLC/인버터/콘트롤러다. 이어 머시닝센터와 CNC선반, 프레스, 범용선반 순으로 판매가 이뤄졌다. 사출성형기와 범용밀링, 전동지게차, 절단/절곡기, 톱기계가 10위권 안에 랭크됐다.

거래금액별로는 머시닝센터의 신품거래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됐고, 프레스와 CNC선반, 사출성형기, 절단/절곡기, 범용선반, 증착장비 카테고리별로 거래가 오갔다.

건설중장비/농기계 분야의 경우 크라샤, 믹서트럭/레미콘설비, 굴삭기, 덤프트럭, 목재파쇄기/톱밥제조기, 디젤지게차, 트랙터, 농기계 부품 판매가가 높게 형성됐다. 이 가운데 굴삭기 검색량은 최대치를 보였다.

식품·포장·물류·운반 분야는 지게차와 컨테이너, 건조기, 전동지게차, 컨베이어, 식품기계가 가장 많이 검색됐고 자동화/전기·전자/계측장비는 로봇, 탐지기, 모터, 발전기, 차단기, 감속기에 이어 3차원 측정기, 인버터, 변압기가 상위에 올랐다.

다아라 기계장터 측은 “2월 한 달은 설연휴기간이 업체마다 달라 3일에서 최고 일주일까지 쉬는 바람에 공백기간이 다소 길어 1월에 비해 매물 금액이 조금 떨어졌다”며 “그러나 당초 예상보다 더 많은 고객들이 연휴기간에도 기계장터 사이트에 접속한 것을 보면 온라인을 통한 직거래가 효과가 있다는 의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온라인 거래 활동성은 꾸준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는 4월 크고 굵직한 산업전시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3월부터 다시 정점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안영건 기자 ayk2876@kidd.co.kr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