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지역산업 진흥사업 5,461억원 지원
안영건 기자|ayk2876@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지역산업 진흥사업 5,461억원 지원

기사입력 2010-02-03 07:57:1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지식경제부는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13개 지자체별로 수립한 '2010년도 지역산업 진흥계획'을 확정하고, 5,461억원 규모의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지식경제부에따르면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99년부터 부산(신발), 대구(섬유), 광주(광), 경남(기계)을 시작으로 수도권을 제외한 13개 시·도를 대상으로 시행된 대표적인 지역산업 육성 정책의 하나로 시·도별로 지역의 기업분포, 산업현황 등을 감안, 최대 4개 분야를 전략산업으로 선정해 인프라, R&D, 인력양성 등 다양한 지원대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지역전략산업 지원사업은 지방분권적 자율과 지역간 협력과 경쟁을 통해 지역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현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을 구체화한 것으로 이를 위해, 지금까지 중앙정부 주도로 사업계획을 수립해오던 방식에서 탈피, 지역특성에 맞는 계획을 지자체가 수립하게 된다.

특히칸막이식 사업구조를 탈피, 정책수혜자(지자체, 기업 등)가 알기 쉽게 프로그램을 기능위주로 통폐합해 사업을 단순화하고, 지역의 기획·평가 역량 확충 및 성과중심의 평가를 강화해 평가결과에 따른 예산 차등화 등을 통해 지역 책임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유형별로는 인프라 부문에 1,022.8억원, 기술개발에 1,445.4억원, 기업지원사업에 697.1억원, 기타 기획단운영 등에 117억원 규모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는 2010년도 지역산업 진흥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이달 중 신규과제 지원 공고를 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관련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지방의 어려운 경제현실을 감안, 기반구축 및 인력양성 등 인프라와 기업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관련 규정에 따라 조기에 예산을 집행할 계획"이라며 "정상추진중인 계속과제(지자체보조사업)에 대해서는 올해 예산의 60%를 협약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