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문화+소프트파워’가 신성장 동력이다
나미진 기자|mijindami@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문화+소프트파워’가 신성장 동력이다

한·미 FTA와 지식 서비스 산업 패러다임 혁명

기사입력 2012-04-20 00:01:0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문화+소프트파워’가 신성장 동력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최초 VoLTE(Voice over LTE) 전국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국의 강점인 IT산업을 ‘소프트 파워’와 결합하는 이른바 ‘융합 전략’으로 서비스산업을 키워야 한다고 지적한다.  (자료제공 = FTA 국내대책위원회)


[산업일보]
전문가들은 한·미 FTA 발효가 우리 서비스 산업 혁신에 큰 영감과 자극을 줄 것으로 전망한다. 지식 전문 서비스 산업은 미국에서 태동되었고, 지금도 미국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맥킨지가 미국 지식 서비스 분야의 대표적인 기업이며, 그 외에도 미국에는 종류와 숫자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지식 전문 서비스업이 존재한다. 미국이 제조업의 전반적인 침체를 겪으면서도 여전히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지식 서비스 업종을 그냥 로펌과 회계 법인, 경영 컨설팅 정도로만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일은 지식 전문 서비스로 기업화할 수 있다는 데 핵심이 감추어져 있다. 자그디시 바그와티(Jagdish Bhagwati) 미 컬럼비아대학 교수는 “경제적 번영을 가져오는 기술 진보는 제조업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서비스업에서도 엄청난 기술 진보가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조영철 ‘CEO지식나눔’ 공동대표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이 지식 기반으로 급격히 바뀌고 있으며 OECD 회원국의 GDP 중 절반 이상이 지식 기반 경제에 의해 창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지식 기반 경제를 잘 하고 있는 국가(또는 기업)와 그렇지 못한 국가(또는 기업) 간의 격차는 더 큰 폭 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휴대전화 부문에서 부동의 1위였던 핀란드 노키아의 시가 총액이 전성기 때의 10분의 1로 감소한 이유도 제품에 새로운 서비스를 부가하는 지식 서비스인 소프트웨어 부문이 취약했기 때문이다.

정철길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회장은 한국의 강점인 IT 산업을 ‘소프트 파워’와 결합하는 이른바 ‘융합 전략’으로 키워야 한다고 지적한다. 애플·구글·페이스북·아마존 같은 ‘소프트 파워’ 시대의 스타 기업들이 혁신적 사고와 서비스로 시대의 변화와 혁신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비스 산업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경영·경제, 인문·사회 등 다양한 문화의 정보와 지식이 유기적으로 결합돼야 하는 ‘하모니(harmony)’의 산업이다. 세계적 수준의 전자 정부와 통신 서비스 환경, 차세대 디지털 금융 시스템 등 그동안 우리 IT 서비스 산업이 일궈낸 성과는 세계가 감탄하는 우리의 자랑이다. FTA 시대, 우리의 서비스 산업이 빅뱅을 예고하며 도약을 확신하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