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현민수의 전문가 기고> 일본에서의 NFC도입
산업일보|kidd@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현민수의 전문가 기고> 일본에서의 NFC도입

기사입력 2013-07-04 17:46:2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NFC란?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 의 약칭으로 13.56MHz의 주파수를 이용해 통신거리를 10Cm 내의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이다. 비 접촉 IC카드의 통신 및 기기간 상호 통신이 가능하며 기기를 근접시키는 동작으로 알기 쉬운 통신수단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NFC의 특징은, Card Emulation Mode 결제, NFC 호환 단말 간의 P2P 데이터 송수신, Read /Write Mode에서의 RFID처리 등의 기능을 가진 RF 처리 국제 표준 규격으로 현재 NFC Forum에서 새로운 기능 추가 및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소니(Sony) 사에서 개발한 독자 하드웨어인 팰리카 (Felica) 를 사용해 스이카(Suica), 파스모(Pasmo) 등의 결제를 하고 있다. 그러나, 팰리카는 국제표준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일본 국내에서만 사용되고 있고 그 결과, 호환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수많은 노력을 해 왔다.

일본NFC시장과 동향은?
NFC는 각종 결제 서비스(교통카드, 상품구매) 시장, 900Mhz의 RFID의 기능을 대체하는 시 장, 보안 시장, 포인트 적립 등의 편리성을 갖춘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MP3나 이미지 파일 전송을 위한 P2P 서비스 시장도 한 부분을 차지 할 것으로 보인다.

노무라 연구소의 최근 조사 발표 자료에 의하면 각 이동통신사를 주축으로 한 NFC기능을 탑재한 휴대단말기는 기존 팰리카를 대체하고 있으며 판매 대수는2015년 까지 약 3000만대(70%)로 확대되고, 국민소비지출(조세공과금제외)의 280조5202억엔의 20%에 해당하는 약62조엔까지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동향은 휴대단말기를 이용한 전자머니 서비스는 일본을 대표하는 JR의 스이카 이외에도 작스가 발행하는 세븐일레븐 서비스가 운영하는 전자머니인 나나코(Nanaco)와 신용카드 회원 서비스로서 신용포인트 서비스를 발표했고, 종래의 신용카드, 전자머니인 iD, 교통 전자머니 및 J-Debit에서의 결제 서비스를 전개했으며,전국의 스포츠 클럽[NAS] 이 서비스를 개시했다.

특히, 선불형 전자머니 시장이 성장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일본 전자머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2011년, 2012년에 WAON, Nanaco의 약진과 유통계와 [樂天Edy]이 가맹점 점포수를 크게 늘리고 있으며, 이용건수, 결제금액은 전년대비 1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타 전자머니 서비스의 증가로 인한 [스이카] 등의 교통계의 매출은 약간 감소세였으나, 2016년 에는 2011년 대비 4배 증가한 5조7000억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에는 동경의 대표적인 전시회인 빅사이트에서도 매년 NFC 를 활용한 각종 단말기가 전시되고 있으며 제품은 점차 가전제품으로까지 확대되는 추세이다.

SCSpro JAPAN CO.LTD 현민수 부장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