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중남미·아프리카에 후속 경제사절단 파견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남미·아프리카에 후속 경제사절단 파견

기사입력 2016-06-22 18:40:0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남미·아프리카에 후속 경제사절단 파견


[산업일보]
서초구 본사에서 KOTRA는 22일 올해 상반기에 추진한 정상외교 경제사절단 1:1 상담회 성과제고를 위해 사후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부터 박 대통령의 정상순방에 맞춰 시작한 1:1 상담회는 사업 당 평균 참가기업 수는 지난해 41개사에서 올해 상반기 70개사로 늘었고 바이어 수는 99개사에서 216개사로 2배 이상 증가해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해외진출 플랫폼으로 완전히 자리매김했다.

특히 지난 달 이란 테헤란 상담회에는 한국기업 123개사, 바이어 494개사가 참가해 경제 사절단 1:1 상담회 사상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ICT, 의료바이오, 문화컨텐츠 등 신성장 산업의 성과가 이어졌으며 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 기업 등 벤처스타트업 기업들의 성과도 눈에 띄었다.

김재홍 KOTRA 사장이 주재한 이번 사후 간담회에는 경제사절단 상담회 참가 중소·중견기업 13개사와 산업통상자원부, 무역보험공사, 수출입은행 등 유관기관이 참가했다. 이 자리에서 그 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수출 현장의 애로와 고충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고 후속 지원 방안도 협의했다.

간담회 참석 기업인들은 “대내외적인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정상외교 경제사절단 상담회에서 만난 바이어와 신규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며 “정부와 KOTRA의 적극적 지원 덕분에 가뭄에 단비를 맞이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화인코리아 송영기 이사는 “3년 전부터 유럽시장의 문을 두드렸지만 낮은 인지도 때문에 숱한 어려움을 겪었다. 프랑스 상담회에서 대통령님이 직접 상담장을 찾아주는 덕분에 대한민국 정부가 보증하는 기업이라는 값진 브랜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서영엔지니어링 서석수 부사장은 “이란 상담회에서 현지 유력 설계사와 MOU를 체결해 이란뿐만 아니라 파키스탄 같은 인근 국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이란의 정책변화와 두 나라 정부 간 금융지원에 대한 협의결과 등을 업데이트해 알려준다면 향후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KOTRA는 정부와 수출유관기관과 협업해 수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빠짐없이 사업에 반영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정상 방문지역에서 계속해서 1:1 상담회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상반기에 방문했던 이란, 중남미, 아프리카 등에는 후속사절단을 파견하는 등 수출부진 타개방안을 적극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