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소상공인협동조합 운영현황과 문제점·미래 비젼 논의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소상공인협동조합 운영현황과 문제점·미래 비젼 논의

기사입력 2016-11-18 20:08:2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소상공인협동조합 운영현황과 문제점·미래 비젼 논의

[산업일보]
중소기업청은 17일 서울 엘타워에서 소상공인협동조합 ‘제4회 소상공인협동조합 컨퍼런스’를 열고, 소상공인협동조합의 운영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미래 비젼에 대해 논의했다.

18일 중기청에 따르면 전국 73개 협동조합 263명의 조합원을 비롯, 학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 언론인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수 협동조합 및 육성공로자 포상, 우수사례 발표 및 발전토론회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한국주택진단협동조합 등 26개 협동조합과 19명의 육성공로자가 중소기업청장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표창 45점을 수여받았다.

이날 예스크린세탁협동조합 등 9개 협동조합과 오찬을 겸한 간담회에서는 조합 운영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에 대한 성공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전문가 주제발표를 통해 온·오프라인 결합의 판매전략을, 전문가 패널 4인의 ‘협동조합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제시됐다.

한 협동조합 관계자는 “협동조합이 한자리에 모여 한해를 되돌아보면서 조합 운영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발전적인 미래를 토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청 주영섭 청장은 축사를 통해, “2008년 세계적인 금융위기 당시, 스페인 경제가 크게 악화됐지만 협동조합의 도시 ‘몬드라곤’은 경제위기의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하게 성장했고, 우리나라도 소상공인의 미래 성장을 위한 훌륭한 대안 모델로 협동조합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중기청은 소상공인 간 협업을 통해 협동조합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조합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411개 조합에 대해 공동사업과 함께 제품의 판로 확대를 위한 박람회 참가 및 TV 홈쇼핑 등 온·오프라인 진출을 지원했다. 내년에는 글로벌화 육성 프로그램을 신설해 중국 등 동남아 지역에 협업 네트워크형 해외진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