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IT 산업의 필수 소재, 첨단산업용 희토류 관련 출원 ↑
김지성 기자|intelligence@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IT 산업의 필수 소재, 첨단산업용 희토류 관련 출원 ↑

기사입력 2019-01-03 16:17:3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IT 산업의 필수 소재, 첨단산업용 희토류 관련 출원 ↑

[산업일보]
21세기 최고의 전략자원인 희토류는 전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태양열, 풍력 발전 등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핵심 소재다. 관련 특허 역시 활발하게 출원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희토류 관련 특허출원 건수는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하이브리드차와 전기 자동차의 연구가 활발했던 2010년 이후에 관련 특허출원이 급등한 것으로 조사됐다.

희토류란 ‘자연계에 매우 드물게 존재하는 금속 원소’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되고 건조한 공기에서도 잘 견디며 열을 잘 전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휴대전화에서부터 태블릿 PC, 발광 다이오드(LED) 등 첨단 기술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의 모터용 영구자석과 배터리의 음극관, 태양열 발전, 풍력 발전 등의 제조에 사용된다.

2000년 이후 출원된 건 중 희토류 소재를 영구자석용으로 사용한 출원인별 동향을 살펴보면, 국내출원은 1천267건으로 전체 출원의 약 39%를 차지한다. 외국출원은 1천965건으로 약 61%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국내 출원인별 동향을 살펴보면, 삼성전자(61건)가 가장 많은 출원을 했고, 현대자동차(56건), 삼성전기(48건), 엘지이노텍(33건)이 그 뒤를 잇고 있다. 2000년 이후 출원된 건 중 희토류 소재를 배터리용으로 사용한 국내 출원인별 동향에서도 삼성에스디아이(81건)가 가장 많은 출원을 했고, 주식회사 엘지화학(33건), 삼성전자(32건), 한국원자력연구원(24건) 순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이 다출원 상위 순위를 모두 차지했다.

이는 낮은 채산성과 환경오염으로 인해 채굴 등 직접 생산에 관여하지는 않지만 희토류의 분리, 정련 및 합금화 과정에서 필요한 고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반영해 출원한 결과로 분석된다.

특허청 강구환 금속심사팀장은 “몇 년 전만하더라도 희토류는 자원무기화로 인해 가격 변동이 극심해, 탈(脫) 희토류 소재를 이용한 모터나 희토류 재활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했으나, 향후 세계적으로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전기자동차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 된다”라며, “영구자석 및 배터리에 관한 연구개발과 특허출원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전시 현장에서 놓치기 쉬운 기술 흐름을 포착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