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갤럭시 S10 홍채인식 없애고, 아이폰 XR 후속모델은 안면인식 강화하고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갤럭시 S10 홍채인식 없애고, 아이폰 XR 후속모델은 안면인식 강화하고

현대차증권 노근창 이사 “생체인식 센서가 사용자들에게 불편함 줘서는 안될 것”

기사입력 2019-01-18 09:03:1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갤럭시 S10 홍채인식 없애고, 아이폰 XR 후속모델은 안면인식 강화하고
현대차증권 노근창 이사


[산업일보]
5G와 빅데이터 등이 4차 산업혁명을 관통하는 키워드로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뒷받침하는 기초 기술인 센서 시장이 바이오와 친환경 위주로 활발하게 확산될 것이라는 주장이 제시됐다.

17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순 커뮤니케이션 주최로 개최된 ‘2019 친환경 첨단 센서 최신 기술 및 산업 전망 세미나’의 발표자로 나선 현대차증권의 노근창 이사는 ‘2019 바이오, 친환경 센서 산업 전망’이라는 제목의 발표를 통해 이같은 전망을 내놓았다.

노 이사는 “최근 애플에서 발표한 애플워치는 심전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미국 FDA의 승인을 받기도 했다”며, “리얼타임으로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센서가 부착된 제품은 높은 부가가치를 갖게 되며, 특히 애플은 FDA승인을 통해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된 요소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노 이사의 발표에 따르면, 향후 각 개인의 지병이나 고질병의 경우 스마트워치를 통해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스마트워치의 경우 개인 단위로 구매가 이뤄지는 특성이 있으며, 앞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기능을 탑재하는 것이 대세가 될 가능성이 크다.

“센서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게 되면 기능보다는 중요한 센서가 들어가는지 여부가 구매를 앞둔 소비자의 판단 기준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노 이사는 “오히려 불필요한 기능을 많이 넣는 것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로 인식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로봇 시장에 대해 노 이사는 “삼성보다는 LG가 좀 더 공격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보이고 구광모 회장도 LG전자의 미래를 로봇에서 찾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말한 뒤, “홈로봇 시장이 더욱 확산될 것인데 핵심은 복합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청소나 헬스케어 등 담을 수 있는 기능은 무궁무진한 만큼 이를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소구할 것인가가 문제”라고 설명했다.

한편, 생체인식과 인공지능 분야에 있어서 노 이사는 중국의 급격한 성장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중국 회사들이 생체인식에 많은 투자를 하면서 이슈를 만들어내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한 그는 “인공지능 시장에서 중국을 무시할 수 없다. 인구가 많은 만큼 샘플과 테스트베드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정부의 특성 상 탑다운 형태의 개발도 가능해 중국의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될 가능성도 높다”고 언급했다.

새로이 발표되는 아이폰과 갤럭시 S10에 사용되는 센서에 관련된 얘기도 이 자리에서 공개됐다. 노 이사는 “삼성 갤럭시 S10부터 홍채인식 기능이 제외되고 아이폰 XR의 경우 FACE ID로 알려진 안면인식이 잘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 차기 모델부터는 얼굴 인식을 기존보다 10배 늘어나는 30만 개의 점으로 하도록 될 것”이라며, “생체인식이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줘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