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시공간 제약 없이 연구 협업 가능한 버추얼랩 선보인다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시공간 제약 없이 연구 협업 가능한 버추얼랩 선보인다

표준연, 버추얼랩(Virtual Lab) 3일 출범

기사입력 2020-09-05 15:11:1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시공간 제약 없이 연구 협업 가능한 버추얼랩 선보인다
KRISS 버추얼랩(Virtual Lab) 온라인 간담회에서 전문가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산업일보]
최근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확산에 따라 비대면·원격 연구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KRISS는 ‘버추얼랩’이라는 비대면 연구그룹을 만들고, 국내·외 저명한 전문가들과 언제 어디서든지 협업할 수 있도록 영상회의 시스템 등 연구인프라를 지원할 예정이다.

버추얼랩(Virtual Lab)은 가상이라는 뜻의 ‘Virtual’과 연구실을 의미하는 ‘Lab’의 합성어로 클라우드 등의 자료 공유시스템을 활용한 플랫폼 기반 연구그룹이다. 시공간적 제약이 없어 세미나, 회의, 분석 등의 협업이 상시 가능하다.

버추얼랩 선정은 KRISS의 중점 연구 분야인 안전, 소재, 장비, 반도체, 양자, 국방, AI·4차산업, 바이오, SI 단위 신정의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목표 및 역량의 우수성, 내용 및 운영계획의 적절성 등이 중점적으로 심의됐으며 총 9팀이 선정됐다.

감염병 분석 표준 연구실(버추얼랩장: 케임브리지 대학교 이주현 교수), 첨단 정보보안기술 랩(버추얼랩장: 퍼듀대학교 김영래 교수) 등 선정된 9팀은 비대면 연구 협업을 위한 영상회의 시스템(WEBEX 등) 및 클라우드 등 네트워킹 활동을 KRISS에서 지원받는다.

버추얼랩장은 외부기관 전문가를 선정·임명해 리더 역할을 수행하고, 버추얼랩 협력 수행 책임자는 KRISS 소속 연구진으로 선정해 운영에 관한 실무를 담당한다.

KRISS는 2020년 9월 1일부터 2022년 말까지 버추얼랩을 통한 개방형 연구를 활성화해 연구 효율성 및 수월성 제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유전자·세포치료 실용화 분야 버추얼랩장을 맡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김정훈 교수는 “첨단의료 소재의 특성상 모든 임상실험 진행 과정에 의학적 자문이 연계되는 전문가 협업이 필요했다”라며, “버추얼랩을 활용해 첨단의료소재 임상적용을 위한 측정표준 플랫폼 개발 연구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KRISS 박현민 원장은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비대면 연구 협업의 선도적 정착을 위해 기관 차원의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KRISS는 버추얼랩을 통해 과학기술 집적역량을 발휘해 미래 문제 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