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발생 또는 화학 약품 또는 열기 등에 노출되는 위험한 환경에서 호흡을 확보하려면 공기호흡기가 필요하다.
㈜케이디펜스는 경기도 고양 킨텍스(KINTEX) 2전시장에서 오늘(7일)까지 진행하는 ‘2022 국제안전보건전시회(KISS 2022)’에 참가해 다양한 안전 장비 및 IT융복합 스마트 공기호흡기 등을 선보였다.
IT 기술을 결합한 공기호흡기는 기계식 압력게이지뿐만 아니라 전자식 압력게이지를 달아 용기 잔여 압력, 배터리, 사용 가능 시간, 주위 온도 및 고도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시야각을 넓힌 마스크 내부에 용기 내 잔압 상태 및 배터리 부족 상황 등을 LED 점등색으로 확인할 수 있는 면체장착 압력표시장치(HUD), 골전도 방식으로 음성 전달이 가능한 면체장착 통신 KIT 등 다양한 IT 기술을 융·복합했다.
또한, 전자식 압력게이지에 NFC 기능을 탑재해 장비의 입·출고 시간을 체크함으로써 장비 및 사용자 업무 시간 관리의 편의성을 높였다. 공기가 담긴 용기는 내부에 PET 라이너를 적용한 TYPE 4 용기를 사용해 경량화 할 수 있다.
케이디펜스의 김재율 과장은 “현재는 소방 분야에만 납품하고 있지만, 화학사업단지, 디스플레이, 제철소 등 호흡기가 필요한 업무 환경을 가진 산업체에서도 찾아주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