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남 고성 무인기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로 지정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경남 고성 무인기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로 지정

민간투자 활성화, 드론 특화 산업단지 조성

기사입력 2022-09-29 16:12:3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경남 고성 무인기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로 지정
[산업일보]
고성 무인기종합타운이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됐다.

무인기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상남도가 신청, 국토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를 확정했다.
투자선도지구는 발전 잠재력이 있는 지역의 전략사업을 집중 지원해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 지역의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도다. 지난 2016년부터 13곳을 지구 지정한 이래 지역여건 맞춤형 재정투입, 규제 특례를 통해 원활한 사업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순창 한국전통발효산업단지 ▲남원주역세권개발 ▲울주 에너지융합산단 ▲영동 레인보우힐링타운 ▲홍성 내포도시첨단산업단지 ▲진도 해양복합관광단지 ▲영천 미래형첨단복합도시 ▲함평 축산특화단지 ▲청주 오송화장품단지 ▲춘천 수열에너지융복합클러스터 ▲광주 송정역KTX경제거점형 ▲괴산 자연드림타운 ▲나주 빛가람에너지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되면 재정 지원·조세 감면을 받을 수 있으며, 건폐율·용적률 완화, 인허가 의제 등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다양한 규제 특례를 패키지로 지원 받을 수 있다.

고성 무인기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는 드론비행장 등 현재 구축된 무인기시설과 연계해 무인기 관련 연구개발, 제작, 시험비행 등 전 단계가 집적된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고성군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사업시행자로 37만㎡부지에 912억 원을 투자해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신산업 중 하나인 무인기산업의 일체화된 생태계 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고성의 기존 주력산업인 조선·해양산업의 장기 불황으로 고용급감 등 지역 경제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구조를 다변화함으로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국토부가 이미 구축한 드론비행장(활주로·통제센터)과 올해말 준공되는 무인기통합시험시설(부품·기체 품질테스트) 등 무인기 관련 핵심 인프라와 투자선도지구 지정으로 추가되는 기업지원센터, 관련 업체가 입주하는 산업단지 등을 효과적으로 연계해 우리나라 무인기 산업의 생산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항공 관련 기업과 대학 인적자원이 풍부한 경남의 입지적 장점을 활용해, 고성군은 무인기 연구개발·성능시험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는 기업을 적극 유치해 국내 최고의 무인기종합타운으로 발돋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고성 무인기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가 인근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 등과 연계해 항공산업벨트를 구축함으로서 실질적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침체된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력소가 되도록 고성군과 함께 사업이 원활이 추진되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