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진플라임, 사출성형기 TL 시리즈 FREEDOM 디자인어워드 ‘RedDot 2024’ 수상
[산업일보]
국내 사출성형기 전문 제조업체 우진플라임이 사출성형기 ‘TL 시리즈 FREEDOM’으로 권위있는 세계 디자인어워드 중 하나인 ‘RedDot 2024’를 수상했다.
TL 시리즈는 타이바를 없애 금형의 자유도를 높인 프리미엄 타이바레스 사출성형기로 주물(Casting) 공법을 적용한 유려한 프레임 디자인을 하고 있다. 유한요소해석(FEA 해석)을 활용해 효율적인 설계를 했다. 원자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어 빠른 제작이 가능하다.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사용 편의성과 공간 활용성을 대폭 강화했다. 금형 및 코어풀 크기 선정과 멀티 캐비티 사용이 자유롭다. 자동화시스템 고도화와 공간 제약 최소화를 통해 자유성을 확대했다.
보강 구조를 2단계로 세분화해 어떠한 조건에서도 Euromap.09 이내의 만족스러운 형판 평행도를 유지할 수 있다. 1단계 보강 구조에는 프레임 구조를 통해 고정형판 중상부를 지지하며, 2단계에서는 우진플라임만의 독자적인 기술인 ‘Flex Plate’을 통해 고정형판 중하부를 지지해줘 사출 성형 과정에서 필요한 균일성과 정밀성을 유지, 결함을 줄였다.
로봇 설치 시 타이바를 뛰어넘도록 세팅하지 않아도 되며 금형 코어 위치 설계 시 타이바와의 간섭 여부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중앙 분산형 형체력이 형판의 굽힘을 최소화해 금형을 보호해주며, 고정밀 센서 부착으로 정밀한 금형위치 및 금형 보호 위치 제어가 가능하다. ▲서보 드라이브 시스템을 통한 가감속 제어 ▲고응답성 비례밸브 사용에 따른 금형 위치의 정밀 제어를 실현한다.
금형 보호를 위해 TL 시리즈의 소프트웨어도 개선했다. 우진플라임 프리미엄 컨트롤러 IMC500을 통해 전체 사출 사이클 동안 표준 그래프를 도출하게 해 양품의 척도로 선정할 수 있다. 표준 그래프에 영향을 미치는 금형 표면의 이물질 등을 즉시 감지할 수 있게 해 금형 보호는 물론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되도록 했다.
우진플라임 관계자는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플라임 프리덤(Plaimm Freedom)을 실현한 제품으로 공간 활용성, 자동화시스템 등 개선된 모든 부분에 대해 고객 만족도가 높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만족하는 사출성형기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TL 시리즈는 오스트리아 R&D 센터와 본사 R&D센터가 합작 연구개발한 제품으로 한국 본사 보은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