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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수소허브’ 조성 통해 에너지 교역 중심국으로 도약 가능”
김대은 기자|kde125@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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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수소허브’ 조성 통해 에너지 교역 중심국으로 도약 가능”

수소 거래 플랫폼·금융 시스템 등 인프라 구축, 정책적 지원 필요

기사입력 2024-12-27 15:3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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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수소허브’ 조성 통해 에너지 교역 중심국으로 도약 가능”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선임연구위원

[산업일보]
“거래중심지는 먼저 형성이 되면 후발주자 진입이 어려운 만큼, 아직 허브가 만들어지지 않은 수소·암모니아 국제거래소는 한국이 선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27일 개최된 ‘국제수소거래소 설립을 위한 국회 토론회’의 발제자로 나선 에너지경제연구원의 김재경 선임연구위원이 ‘국제수소거래소 설립 필요성과 역할’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에너지 상품시장은 ‘실물시장’과 ‘파생상품시장’으로 구분되며, 파생상품 들이 거래소 안에서 거래되는 ‘장내시장’이 형성된다”라며 “장내시장은 위험을 회피하거나 효율을 증대하는 등의 여러 기능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발견’ 기능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거래하는 상품의 가격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신뢰성 있는 거래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김 선임은 시장이 완숙된 국제석유거래소를 예로 들며 설명을 이었다.

가장 대표적인 거래소는 미국의 뉴욕상업거래소(NYMK)로 미국의 파이프라인이 집중된 ‘오클라호마 쿠싱’의 거래량을 기반으로 한다. 이 거래소에서 내놓는 ‘WTI 가격’이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석유 가격의 지표가 되고 있다. 유럽 지역에서는 영국의 ‘대륙간거래소(ICE)’가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다.

김재경 선임은 “석유·천연가스 시장은 수요자와 공급자 간 쌍방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중개인이 생기고, 표준 계약방식과 여러 규칙이 만들어지면서 장내 거래소 시스템으로 발전하게 됐다”라며 “거래소 시스템의 최정점에 도달하게 되면, 거래에 필요한 물적 인프라나 금융인프라가 집적하는 ‘허브’가 만들어진다”라고 해설했다.

그러면서 “석유 산업의 경우 이를 ‘오일 허브’라고 부르며 현재 미국, 유럽, 싱가포르에 형성돼있다”라며 “한국에서도 ‘동북아 오일허브’사업을 시도했지만, 후발주자 진입이 어려운 거래중심지 특성상 실패했다”라고 전했다.

그는 “수소산업의 경우 아직 허브 형성이 안 됐기 때문에, 한국에 ‘수소허브’를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본다”라며 “다른 나라에서도 발 빠르게 준비하고 있다”라고 동향을 살폈다.

독일은 ‘유럽에너지거래서(EEX)’에서 보조금 체계를 바탕으로 수소거래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수소 인덱스(HYDRIX)’라는 가격체계를 만들었다. 김 선임은 EEX가 2028년부터 급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네덜란드도 도전하고 있다. ‘암스테르담 증권거래소’에서 수소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유럽 전체를 배관으로 연결해 수소 시장을 지배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김재경 선임은 “동아시아에서는 아직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으나, 중국이 상해시를 중심으로 수소거래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라며 “이제 한국도 선제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에 수소·암모니아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성공적으로 자리잡게되면 향후 국제 에너지 교역 질서를 주도할 수 있게 된다”라며 “가령, 현재 적극적으로 국제수소거래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완주군의 수소 기준 가격이 수소 국제 가격이 되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아울러 “수소 유통·거래 플랫폼과 금융·상업 시스템 등 인프라들이 제대로 갖춰져야 허브로 발전할 수 있다”라며 “트레이더들이 쉽게 모일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하고, ‘국제 비즈니스 특구’로 전환 및 ‘서비스형 외국인 투자 지역’으로 지정하는 등의 정책적 지원도 필요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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