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4ㆍ11 총선이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에서 초박빙 레이스를 거듭하면서 흥미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선거전 막판에 비방과 흑색선전이 난무하는 고질적인 문제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은 우리가 넘어야 할 장벽이 높다는 현실을 새삼 느끼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거 이슈가 점차 인물중심에서 벗어나 정책적 쟁점으로 형성되고 있 다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평가는 고무적이다. 복지, 일자리, 경제 민주화 등의 공약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하는 핵심정책과 우선순위를 명확히 밝혀 국민에게 동참과 호응을 바라는 것은 더디지만 긍정적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징표라 할 수 있다. 다만 행정과 예산 집행과정을 어떻게 개선하고 국가 업무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필요한 재원을 마련할 방법 등이 모호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정당들이 차별화 된 이념을 표방하며 공약과 정책을 통하여 국민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국민은 핵심정책과 우선순위, 실천의지와 실현 가능성을 꼼꼼히 따져 선택의 잣대로 삼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고 하니 다행이 아닐 수 없다. 국가가 나아가야 할 미래 청사진을 일깨우고 공유하며 선거를 통해 직접 참여하는 가운데 모두가 단결하여 국력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되어야 하겠다.
▷ 비전은 미래 모습의 방향타이며 원동력이다
물질적인 풍요로움을 억누르고 인내로 똘똘 뭉쳐 지리적 악조건을 헤쳐 나가는 이스라엘을 보자. 하나로 묶는 원칙과 가치로 팀원들을 결집시켜 우승을 향해 달리는 스포츠 팀들을 보자. 명확하고 신뢰가 가는 이념과 목표는 사람들로 하여금 열심히 노력하게 만드는 힘이 된다. 개인도 자신에게 명확한 목적과 추구하는 가치가 있다면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마음가짐과 행동이 달라 질 것은 자명한 일이다.
당신의 기업은 급변하는 경쟁에서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하기 위해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준이나 지표가 있는가? ‘회사가 처한 환경에서 차별성을 개발하면서 미래 방향을 정하고 동시에 동일한 방향으로 나아가느냐’는 문제에 맞닿게 될 때 비전은 바로 이 두 가지를 결합하는 열쇠가 된다. 맥킨지는 선도적인 기업과 정부가 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메리케이 화장품은 여성들에게 무한한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스탠퍼드 대학은 인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지식을 쌓고 널리 전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목적으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
비전은 회사가 한 방향으로 경영활동 노력을 모으게 하고, 전략적 전술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준이 되며, 이를 공유한 사원들이 서로 단결하여 팀워크를 이루도록 한다. 비전은 회사의 자원을 한 곳으로 집중시켜 원하는 목적을 빠르게 달성시키는 묘약이다. 장수하는 성공기업들은 유능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지도자가 존재하기 보다는 핵심 가치와 목적을 명문화 한, 조직을 지탱하는 반석과 같은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미래는 결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경영 활동이 무언가 결정을 하는 행위라고 할 때, 미래를 위한 결단은 반드시 당면하는 일이다. 그 불확실성의 도전에서 필수적인 것이 기업의 미래 청사진, 바로 기업의 비전이다. 미래 비전이 없는 회사들은 활력이 없고 눈앞에 닥친 현상 유지에만 급급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지 못하고 뒤처지거나 설 자리를 잃게 된다.
비전이 없어서 회사를 떠나는 사람이 늘고 비전이 없는 회사는 미래가 없기 때문에 인재가 모여들지 않는다. 미래가 불투명한 회사에는 개인의 미래도 없기 때문에 인재들은 회사를 떠나게 되는 것이다.
▷ 차별화 된, 실행할 수 있는 회사 비전을 만들자
비전은 기업이 나아가야 할 궁극적인 방향과 미래의 모습이다. 사회 속의 기업 위상과 미래를 향한 기업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기업이 갖추어야 할 자기역할과 발전의 기본방향을 구체화시킨 것이다.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고리이자 기업이 추구해야 할 가치와 방향을 제시해 줄 뿐만 아니라,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업무에 의미를 부여한다.
핵심목적은 기업의 존재 이유, 기업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핵심가치는 그 조직이 사고하고, 의사결정하고, 일하는 방식의 기준이 되는 DNA이다. 핵심역량은 자사가 아니고서는 도저히 해낼 수 없는 고유하고 독자적이며 궁극적인 능력으로서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양식은 고객 요구에는 민감하게 대응하여 만족스런 성과를 얻도록 하고 조직 내의 활동에서는 성장을 추구하도록 하는 자세를 일컫는다. 기업의 미래 모습은 환경 변화와 기업의 현수준을 고려하여 중장기 사업전략과 목표를 설정하고 사명으로 명시한 것이다. 이 모든 내용과 작성 절차는 기초 지식을 갖추고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보다 효율적으로 정립할 수 있다.
최고 경영자가 일방적으로 만든 비전은 사원들의 생각이 들어가지 않아 구성원 모두에게 침투하기가 어렵고 효율성이 낮아 비전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기 힘들다. 따라서 비전 만들기는 가능한 많은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그들의 꿈과 의지가 담긴 비전을 만들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의 현재 상황과 변화하는 시대와의 조화를 이루도록 많은 사람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
기업이 미래에 무엇을 달성할 수 있을 지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기준을 설정하고, 높은 이상을 반영하는 비전을 만들자. 현재 시점에서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화를 예측하고 미래 방향을 올바로 정하여 밝은 미래를 설계하자. 담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지혜를 모을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