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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트렉스 PEEK 소재 데이터 공개로 어플리케이션 개발 촉진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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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트렉스 PEEK 소재 데이터 공개로 어플리케이션 개발 촉진

기사입력 2014-06-22 06: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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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트렉스 PEEK 소재 데이터 공개로 어플리케이션 개발 촉진


[산업일보]
빅트렉스의 세 가지 고기능 열가소성 소재가 MSC 소프트웨어사의 e-Xstream 엔지니어링 재료 물성 데이터베이스 디지매트(Digimat)-MX에 추가되면서 부품의 중량 및 제조비 절감뿐 아니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디지매트-MX에 저장된 물성 데이터는 엔지니어들이 복합소재의 거동(behaviour)을 조사 및 예측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면, 민간 항공기에 사용되는 금속 부품을 다른 재료로 교체하는데 활용한다. e-Xstream 엔지니어링에 소프트웨어 세트는 현재 빅트렉스 ® PEEK 150CA30, 빅트렉스 PEEK 90HMF40, 빅트렉스 PEEK 150GL30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민간 항공기 제조업체들은 특히 중량 감소, 조립 효율성 향상, 운영 및 제조비 절감을 위해 금속을 대체할 솔루션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때문에 이들 업체의 설계 엔지니어들은 다양한 압력, 온도, 환경 조건에서 폴리머의 성능에 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복합 소재와 구조의 미소 역학적 모델링(micromechanical modelling)을 위한 비선형 멀티 스케일(multi-scale) 소재 및 구조 모델링의 선도적 플랫폼인 디지매트(Digimat)는 현재 세 가지 빅트렉스 제품군의 정보를 담고 있어, 신속한 구조적 분석과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한다. 이 시스템은 부품 무게와 생산비를 최소화하고 상용화 기간을 단축시키면서 엔지니어링 및 최종 사용자 복합 모델링의 니즈에 부합하는 최적의 모델링 플랫폼으로 인정받고 있다.

빅트렉스 PEEK 150CA30은 알루미늄, 티타늄, 스테인리스 강과 같은 금속을 대체해 사용한다. 탄소섬유 30% 보강 소재로 인성과 강도가 우수할 뿐 아니라 유독성(FST) 배출율도 낮다. 또한 소성 유동성(flow plastic)이 높아 폴리머는 사출 성형기에서 가공이 더욱 쉬워 전반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소재는 보잉(Boeing)과 에어버스(Airbus)도 사용하고 군 규격도 충족하는 제품이다.

빅트렉스 PEEK 150CA30의 성능 한계를 넘어서는 제품을 찾고 있던 우주항공 분야 엔지니어들은 빅트렉스 PEEK 90HMF40가 더욱 우수한 기계적 물성을 지닌 제품임을 인정했다. 이 제품은 고강성 사출성형 소재로 빅트렉스 단섬유 보강 제품군 중 최고의 강도와 인성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우수한 FST와 화학적 저항성과 함께 점도가 매우 높아 복잡한 기하모형의 부품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최근 에어버스에게도 인정받은 빅트렉스 PEEK 90HMF40은 알루미늄 7075-T6보다 최대 100배 더 긴 피로수명과 최대 20% 높은 비강도과 인장을 자랑한다. 이를 통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부품 생산이 가능해져 항공기의 수명기간 동안 유지보수 비용을 줄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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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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