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TI, 온칩 LCD 컨트롤러 통합한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TI, 온칩 LCD 컨트롤러 통합한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비휘발성 FRAM 메모리와 LCD 활용 가능

기사입력 2014-10-15 19:07:3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TI, 온칩 LCD 컨트롤러 통합한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산업일보]
TI(대표이사 켄트 전)는 자사의 초저전력 MSP430™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에 온칩 LCD 컨트롤러를 통합해 최저전력을 소모하는 MCU 시리즈를 발표하고, 새로운 낮은 가격대의 LaunchPad(론치패드) 프로토타이핑 평가 키트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소형 메모리 풋프린트로 비휘발성 FRAM의 모든 이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MSP430FR4x/FR2x MCU는 60개의 정전식 터치 구현이 가능한 범용 입/출력(GPIO)을 제공하며, 홈 자동화 시스템, 가전기기, 리모컨, 에너지 하베스팅 애플리케이션 등에 사용이 가능해 초저전력 제품을 편리하게 설계할 수 있다.

LCD 컨트롤러가 내장된 MSP430FR4x 시리즈로 TI의 초저전력 MCU 포트폴리오는 더욱 다양해졌다. 새로운 MCU는 MSP-EXP430FR4133 론치패드 키트를 채택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로 LCD 핀을 설정할 수 있는 세그먼트 LCD 드라이버를 제공해 빠르고 쉽게 하드웨어 레이아웃을 할 수 있다. 또 차지 펌프를 통합해 MCU가 저전력 모드라도 LCD 콘트라스트 레벨을 유지할 수 있다. LCD 컨트롤러는 최대 256개 세그먼트를 구동할 수 있어 패널 미터와 휴대형 의료 및 피트니스 장비에 이용되는 대형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TI는 초저전력 소모를 목표로 지속적으로 연구해 왔으며 이번 MSP430FR4x시리즈가 그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디바이스는 LCD를 포함한 MCU 중에서 가장 적은 전력으로 동작을 한다. MSP430FR4133 론치패드는 현재 판매되고 있으며, 이 제품을 사용해 빠르게 LCD 기반의 설계를 시작할 수 있다.

FRAM MCU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빠른 메모리 쓰기 속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비휘발성 메모리 솔루션보다 100억 회 이상 더 많은 쓰기 주기(Writing Cycle)를 가지고 있다. 또한 많은 양의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으며 제품 자체의 수명도 더 오래 간다. FRAM은 세그먼트 단위로 메모리를 지울 필요 없이 비트 단위로 데이터를 쓸 수 있어 코드 개발을 간소화하며 추가 전력이 없어 연속적으로 “온 더 플라이(on-the-fly)” 데이터 로깅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무선 펌웨어 업데이트를 덜 복잡하고, 더 빠르며 더 적은 에너지로 할 수 있다. FRAM은 또한 어셈블리 라인 상에서 프로그래밍 시간을 단축해 제조 비용을 낮추도록 한다.

DLP 디자인의 CEO인 돈 파우리(Don Powrie)는 “TI의 FRAM MCU가 제공하는 고유의 유연성을 활용함으로써 DLP 디자인은 FRAM 내에서 RAM 타입 메모리와 프로그램 메모리를 어떤 식으로든 분배할 수 있었고 컴팩트한 풋프린트로 차별화된 저가형 전자 잉크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용량의 RAM을 얻기 위해서 훨씬 대형의 MCU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체 제품 원가가 그만큼 상승하게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