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대형 온칩 메모리 탑재한 콘트롤러 출시

고가의 대형 디바이스 어플리케이션 대체 가능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대형 온칩 메모리 탑재한 콘트롤러 출시


[산업일보]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ARM® Cortex®-M0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F091를 새롭게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비슷한 디바이스에서 흔히 일어나는 리소스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이즈가 큰 온칩 메모리와 함께, 자동차 내장형 오디오나 3상 전력 계측기 등에서 사용되는 다중화 통신을 간소화하는 USART를 최대 8개까지 제공한다.

STM32F091은 자바 스택을 구현하기에 충분하도록 최대 256킬로바이트의 플래시 온칩과 32킬로바이트의 SRAM을 탑재하고 있어서 사용자가 경험에 의해 더 크고 고가의 디바이스를 선택하였던 애플리케이션을 대체 할 수 있다. 이 제품의 다른 버전들은 경제형인 48핀 패키지를 포함해 모두 USART를 최소 6개 탑재하며 이 USART 중 3가지는 스마트 카드와 LIN, IrDA, 및 Modbus 모드를 지원할 수 있다.

아날로그 회로를 허용하는 유연한 전력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다. 아날로그는 1.0μs의 12비트 ADC와 2채널의 12비트 DAC가 탑재되어 최대 동적 범위에서 최고 3.6V로 작동할 수 있다. 디지털 회로는 낮은 전압에서 작동하여 전력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I/O은 개별 구동이 가능하여 레벨 시프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같은 저전압 컴패니언 칩에 직접 연결이 가능하다.

STM32F091는 CAN2.0A/B가 내장 지원되어 자동차 라디오와 같이 차량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자동차용 컨수머 제품이나 산업용 제어 제품에 탑재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통합되어 있는 터치 센싱 컨트롤러는 물론 실시간 성능을 도와주고 시간 및 달력 기능을 구현하는 SysTick 타이머와 실시간 클럭(Real-Time Clock)도 이용할 수 있다.

STM32F091은 48핀 및 64핀 뿐만 아니라 염류성 대기에 강하여 중국의 스마트 유틸리티 미터기에 적합한 QFP100등의 다양한 패키지로 제공된다. 가격은 128킬로바이트 플래시를 내장한 QFP48 패키지의 STM32F091CBT6는 10,000개 주문 시 개당 1달러 59센트에 제공된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